치과업계 '가격거품파괴' 움직임…문턱 낮아지나
상태바
치과업계 '가격거품파괴' 움직임…문턱 낮아지나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12월 13일 08시 2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구매-인건비 인하 등 노력 눈길… 가격경쟁 유도 효과 기대
   
▲ 자료사진

[컨슈머타임스] 치과업계에 '가격거품파괴' 움직임이 활발히 일고 있다.

유디치과그룹으로 대표되는 네트워크치과가 선두에 서있는 가운데 중서민들의 치과 문턱을 낮추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 공동구매-의사 인건비 낮춰 임플란트 등 '반값'

12일 업계에 따르면 네트워크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유디치과그룹(유디치과)은 무료로 스케일링을 해주고 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의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법이다. 치면에 붙은 세균막이나 치주병의 원인이 되는 치석이 제거되기 때문에 구취제거 및 구강 질환 예방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급여 대상인 탓에 일반 치과에서 6~7만원 가량인 스케일링을 구강질환 예방 차원에서 무료로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유디치과는 임플란트 비용도 절반으로 낮췄다. 일반적으로 개당 150~200만원의 비용이 드는 임플란트를 개당 90만원으로 파격적으로 내려 가격 전쟁에 시동을 건 셈이다.

그 배경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100여개의 지점들이 공동구매로 치과재료를 싸게 구매하는 방식이 있다.

또 치과 운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나눠 진료를 분담하고 치과 치료 가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의사 인건비를 낮춘 것도 주효하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직업별 면허자격 취득자 연봉에 따르면 치과의사의 월 평균 소득은 685만원이다. 정규직 임금 근로자의 평균 월급이 245만원 인 것을 감안하면 2.8배에 달하는 수치다.

그러나 유디치과는 임플란트 등 치과치료에 들어가는 재료비와 인건비 등을 낮춰 가격을 조정한 것이다. 유디치과의 임플란트 시술 비용 중 의사 인건비는 20만 5000원으로 정해져 있다. 기존 치과들이 원장 1인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인건비 비율 등이 불투명했던 것과는 상반된다.

네트워크 치과 관계자는 "개인 치과들이 고 수가(높은 진료비용)을 지키고자 네트워크 치과의 저 수가 정책을 과잉진료, 부실진료 등으로 비하하고 있다"며 "오히려 개인 치과들이 가격 담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진료비용 부담을 안기고 있는 만큼 투명한 가격경쟁을 통해 치과의 문턱이 낮아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