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고객돈 빼돌리는 은행 직원의 '못된손'
상태바
[기자수첩] 고객돈 빼돌리는 은행 직원의 '못된손'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9월 03일 08시 2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못된손.

상대방과의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최대한 피하려는 '매너손'의 반대개념. 여자연예인들과 함께 있는 '짖궂은' 남자연예인들에게 주로 적용되는 말이다.

은행권의 '못된손'이 최근 잇따라 적발되면서 사회적 불신을 키우고 있다. 고객이 맡긴 돈을 마치 제 돈처럼 빼돌려 쓴 파렴치한 일부 은행직원들 얘기다.

우리은행 직원 A씨는 6명의 고객돈 31억 여 원을 횡령해 주식 선물옵션에 투자했다 모두 탕진했다. 실제 예금 가입자가 맡긴 돈의 액수와 다른 금액을 통장에 입력한 뒤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고객을 속였다.

농협 직원 B씨는 고객 돈 수억원을 횡령하고 잠적했다가 구속됐다. B씨는 2005년부터 7년간 고객 3명의 예금 6억7000여 만원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정기 예금을 해약한 뒤 이자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고객들을 속이고 만기가 되면 다른 고객의 예금을 빼내서 주는 수법을 사용했다.

같은 회사 직원 C씨는 2009년부터 조합원 2명이 예치한 2500여 만원을 유용∙횡령해오다 감사에 적발돼 해직됐다.

현금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은행을 찾은 소비자들의 뒤통수를 제대로 쳤다.

고객 통장을 제 주머니처럼 이용하고 조작까지 했다는 사실이 황당하기 까지 하다. 수년에 걸친 횡령 사실을 뒤늦게 알아차린 은행에도 비난의 화살이 모아지고 있다. 그간 내부 감사가 허술하게 이뤄진 것은 아닌지하는 의심이 적지 않다.

잊을 만 하면 들려오는 횡령 소식에 은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내부 직원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유사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은행권의 공통된 견해다. 시스템 접근 권한을 강화하든 내부 감사를 강도 높게 실시하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개인의 '인성 문제' 쯤으로 여길 사안이 아니라는 의미다.

고객돈을 만지는 직원 한 명 한 명의 손은 은행 전체 신뢰도와 직결된다. 소비자들은 신뢰를 잃은 은행 문을 다시 열지 않는다.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