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손보 건전성비율 급락, 영업정지 위기 맞나
상태바
그린손보 건전성비율 급락, 영업정지 위기 맞나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2년 02월 17일 09시 0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손해보험의 건전성 비율이 급락해 `위험수위'를 넘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영업정지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계약자 85만명의 재산 피해가 우려된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그린손보의 지급여력비율(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은 지난해 말 현재 14.3%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그린손보에 적기시정조치(부실 위험 금융회사에 대한 정상화 조치)를 내릴 때 비율인 9월 말 기준 52.6%보다 훨씬 더 떨어진 것이다.

당국은 당시 그린손보의 지급여력비율이 낮고 경영실태평가가 4등급으로 나온 점을 들어 경영개선을 요구했다.

그린손보의 지급여력비율이 더 하락하면 최악에는 영업정지 사태를 맞게 될 수도 있다.

그린손보는 주식투자, 선수환급금(RG) 보험, 실손의료비 보험 등에서 큰 손실을 본 데다 영업력이 약해 이 비율은 계속 하락할 개연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보험업 감독규정을 보면 이 비율 50~100%는 경영개선 권고, 0~50%는 경영개선 요구, 0% 미만은 경영개선 명령이 내려진다. 경영개선명령에는 6개월 이내 영업정지가 따를 수 있다.

당국의 한 관계자는 "그린손보가 영업정지될 확률은 아직 낮은 편이다"며 "영업이 정지돼도 보험권 예금보험기금이 충분해 계약자 피해는 최소화할 것이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그린손보의 이영두 회장이 조속히 경영권을 매각하는 게 건전성 개선을 위한 거의 유일한 대안이라고 보고 있다.

14개 손보사 가운데 9위로 규모가 작고 우량 계약이 적은 게 흠이지만, 영업 라이선스만 팔아도 수백억원은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린손보 관계자는 "지난달 흑자로 돌아섰고, 다음 달까지 증자와 사옥 매각을 마치면 지급여력비율을 120%로 맞출 수 있다"며 제삼자 매각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린손보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영개선계획을 전날 금융당국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국제 기준에 맞춰 이르면 올해 4월부터 보험사의 요구자본 기준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어서 그린손보의 계획이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당국의 시뮬레이션 결과 내년 말까지 단계적으로 강화되는 기준을 적용하면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은 평균 70%포인트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 관계자는 "조만간 경영평가위원회를 열어 그린손보가 제출한 경영개선계획의 적정성과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 추가 조치 여부를 정하겠다"고 밝혔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