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식초에서 발암물질 검출
상태바
고추장,식초에서 발암물질 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동완기자]
 
고추장등 소비자들이 즐겨찾는 장류 일부에서 발암성 물질 '에틸카바메이트'가 검출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발효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발암성 물질인 에틸카바메이트 함유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발효식품 중 에틸카바메이트 실태조사 및 위해평가' 연구를 실시한 결과 시중에서 판매 중인 고추장 등 장류일부에서 최대 240ppb가 검출됐다고 9일 발표했다.

에틸카바메이트는 국제암연구소(IARC)에 등재된 유방암 및 대장암 관련 발암성 물질로 IARC 발암물질 등급중 두 번째인 2A 즉 '발암물질로 추정되는(probable)' 등급에 속한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류와 식초류에서 각각 최대 240ppb와 16ppb의 농도로 에틸카바메이트가 검출됐다.

식약청은 고추장의 최대 검출량은 작년 마련한 와인의 에틸카바메이트 허용기준안 30ppb와 비교할 때 적지 않은 수준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류 제품에서는 '불검출' 이거나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김치, 요구르트, 치즈 등 다른 발효식품에서도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

식약청은 "위해도 평가결과 유통 중인 발효식품은 대부분 에틸카바메이트가 검출되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식약청은 과실주의 에틸카바메이트 허용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 발효식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