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
상태바
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
  • 김재훈 기자 press@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10월 17일 08시 0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저품질 전력 구분…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될 것"

지난달 중순 전국적인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돼 세간을 큰 혼란에 빠뜨렸었다. 수백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금전적 손실만큼이나 국가적 망신도 단단히 뻗쳤었다. 전력 수요예측 오류에 따른 예비전력 부족이 원인으로 드러났다.

'스마트그리드'로 불리는 '지능형전력망'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하면 각 가정의 전력 사용 변동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다 정전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전기사용 주체에 곧바로 위험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대규모 정전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은 "정전과 같은 사고가 나더라도 전력망의 자기치유기능(Self-Healing)을 활용해 사고구간이 최소화되며 신속히 복구된다"며 "혹 전력공급이 일시 중단되는 일이 생기더라도 각 가정이나 건물에 설치된 전력저장장치 덕분에 정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김재섭 단장으로부터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현주소와 미래 청사진을 직접 들어봤다.

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
◆ "수요공급의 관계가 깨져 전력 계통 무너지면 대규모 정전사고"

Q. 최근 발생된 사상초유의 정전사태 이후 소비자들 사이에 스마트그리드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란 무언인지 쉽게 소개해 주신다면요.

== 스마트그리드란 기존의 전력망에 ICT기술을 접목,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는 전력망 혹은 이를 기반으로 하는 부가서비스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원자력발전, 풍력, 태양열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자원의 공급이 확대되고 전기차, 전력저장기술, U-City 등 기후변화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전환적인 에너지 기술의 사용에 따른 수요공급의 관계가 깨져 전력 계통이 무너지면 이번처럼 대규모 정전사고가 발생합니다. 이 둘의 관계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지능화∙효율화 시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스마트그리드입니다.

전기는 저장장치의 보급 등 향후 기술적 보완이 수반되면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서는 생산이 곧 소비와 같기 때문에, 무한정 생산을 하는 것은 국가경제적 손실을 야기합니다. 수요측의 정보를 공급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급이 이루어지면 최적의 에너지자원배분과 함께 전기의 안정적 공급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일련의 시스템 및 인프라, 제도를 뒷받침하는 전력망을 스마트그리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전력망 인프라를 포함하여 총체적으로 지칭하기도 합니다.

Q.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들 사이에서는 스마트그리드시장 선점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 역시 매우 활발한 투자패턴을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현 주소는 어떤가요.

== 유럽은 신재생에너지확대, 미국은 노후전력망 복구 등 각국은 저마다의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고 스마트그리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 보급등과 관련하여 국가별로 지원패턴 및 규모는 상당히 차이가 있겠습니다. 최근 일본의 경우 스마트시티의 형식으로 국내외 실증∙시범사업에 국가 및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고 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그리드 후발주자로써 2010년 1월 로드맵을 그리고, 제주통합실증단지를 구축하는 등 일련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ISGAN 사무국 수임 등을 통해 국제 공조 및 표준화를 위한 트랙도 충실히 수행중입니다. 다만, 국가 재정 투자와 관련하여 종합적이며 구체적인 계획은 미수립상태입니다. 때문에 투자측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지연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술개발, 실증, 보급, 표준 등과 관련한 스마트그리드 1차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그에 따른 시행계획이 추진되면 정부정책이 명료해지고 이에 따른 민관의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스마트그리드 사업이 활성화된 뒤 우리 일상생활의 변화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 스마트그리드가 활성화되면 전기차 운행과 신재생에너지원의 보급확대가 가능해집니다. 전기차 충전과 신재생에너지원의 특성은 불규칙적이고 불균일해 망에서 그 영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 인프라가 구축완료되면, 수요와 공급에 따라 변경하는 요금에 따라, 싼 전기를 확인하여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단지나 빌딩에서는 저장장치에 싼 시간대의 전기를 저장하여, 비싼 시간대에 전력회사에 되팔거나, 자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역시 마찬가지 패턴으로 충전과 방전을 하여 운행할 수 있습니다.

전력시스템 관련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의해 사전에 예측되며, 사고가 나더라도 전력망의 자기치유기능(Self-Healing)을 활용하여 사고구간이 최소화되며 신속히 복구되므로, 혹 전력공급이 일시 중단되는 일이 생기더라도 각 가정이나 건물에 설치된 전력저장장치 덕분에 정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전력도 상품처럼 골라서 쓰는 시대가 되므로, 필요에 따라 고품질과 저품질의 전력으로 구분해 사용할 수 있게 돼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될 것입니다.

지난 6월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국제기구(ISGAN) 사무국 개소식에서 김정관 지식경제부 차관이 참석자들과 현판 제막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용헌 ISGAN 임시사무국장, David Elzinga IEA 스마트그리드 담당자, Stig Goethe ENARD 의장, Michele De Nigris ISGAN 의장, 김정관 차관, Russell Conklin ISGAN 부의장, Carolyn Goonrey ISGAN 호주대표, 김재섭 스마트그리드 사업단장.
Q. 일각에서는 우리나라의 전력손실비율이 미국이나 유럽국가들에 비해 적고 시스템 역시 타국에 비해 개량된 상태라는 등의 이유로 스마트그리드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업단에서 바라보는 향후 사업방향성이 궁금합니다.

== 스마트그리드와 관련해서 각국이 추구하는 지향점은 다양합니다. 송전손실비율이 해외에 비해 작다는 것이 스마트그리드가 불필요하다는 판단근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IT와 연계한 망고도화 혹은 전력망구축시부터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반영한 설계등은 선후진국 모두가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 측면에서 해외 대비 비교우위가 확실하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나라는 화석에너지원 대부분을 수입하는 국가이며, 신재생에너지원이 풍부한 국가도 아닙니다. 전기차의 충방전, 분산발전원의 잉여전기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발전설비 투자 최소화 및 온실가스 감축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망에 ICT 기술의 접목은 불가피하며, BEMS, FEMS, 저장장치, microgrid 등 스마트그리드의 요소사업 각각은 에너지자원 최적배분을 위한 필수 영역이라고 판단됩니다.

◆ "전력 소비자, 지자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 중요"

Q. 제주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일종의 '시범케이스'로 운영 중인데요. 그 결과에 따라 전국 지자체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자체 정부 기업간의 상호신뢰와 호흡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역할론의 청사진을 그려주신다면요.

== 스마트그리드 로드맵에 의하면 2020면까지 전국의 광대역 지점을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가 보급되고, 2030년까지 전국적인 보급을 마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제주실증이 마무리되는 시점인 2013년 이후 거점지구의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는 제주도 실증단지의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내고, 부족한 기술들에 대한 R&D투자도 늘리면서, 표준화, 보안문제등도 해결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전력요금체계의 개편 등 제도개선 등을 통해 거점지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진 일정은 내년 초 기본계획에서 그 방향과 윤곽이 나올 예정입니다.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발전사뿐 아니라 통신회사, 건설사, IT업계 등과 융합하고 협력하며 함께 완성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그리드 향후 30-40년 동안의 주요산업으로 자리할 만큼 미래 세대와 시대를 위해 준비하고 키워 나가야할 과제라는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업의 수행을 위한 사업단의 역할 상 정부 및 참여기업과 전력사 뿐만 아니라 전력 소비자, 지자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Q.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의 역할이 부각되는 시점인 것 같습니다. 조직 및 역할 확대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사업단은 2009년 전력IT사업단으로부터 확대 개편된 이후 2년간 국가의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실증 뿐 아니라 관련분야의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사업단은 2030년까지의 스마트그리드 비젼을 제시한 국가 로드맵 구축 지원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의 통합 실증단지인 제주실증단지의 추진, 스마트그리드 법 제도마련을 위한 지원 및 시행령, 시행규칙, 기본계획 등 후속 법령 지원, 스마트그리드 기기의 보급, 국가간 스마트그리드 국제 협력체인 ISGAN(International Smart Grid Action Network)의 사무국 수임 및 업무 수행 등의 업무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제 법이 시행되는 금년 11월 25일 이후에는 그 업무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법이 시행되면 곧, 법이 정하는 스마트그리드 진흥을 위한 지원기관으로 지정돼 법에 정한 스마트그리드 진흥을 위한 역할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한 조직확대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현재는 스마트그리드가 국가 차원의 핵심 프로젝트인 만큼, 우선 제주 실증사업 2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상호 운영성을 확보하고, 스마트그리드를 안정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5개년 기본계획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시급한 문제를 잘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 참여를 위한 노력에도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제협력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선도적인 입장에서 국제사회에 기여하고,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데에도 더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스마트 그리드 데이 선포식에서 현대자동차 김용칠 전무(오른쪽)가 김재섭 스마트그리드사업단 단장에게 현대 전기자동차 블루온을 인도하고 있다.
Q. 경쟁력 있는 우리나라 스마트그리드사업 시장과 그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 소비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스마트그리드가 지난 2년간 통해 국민들에게 많이 다가갔지만, 아직도 생소해 하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해는 하나 동의하지는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선 스마트그리드사업의 기본 팩터인 전기산업에 대한 거리감이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그리드가 제시하는 다양한 기대효과 중 에너지효율절감과 온실가스 배출 저감이 국민들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일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발전소 건설 회피, 에너지 수입절감 등이 세금감소로 연결될 수 있겠지만,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 닿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미국 CEO들의 네트워크인 TechNet의 2009년도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기술솔루션이 있다면, 미국인의 74%가 자신의 전기, 가스 요금을 절감하기 위해 에너지사용 행태를 변화시킬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그리드의 추진현황과 직접, 간접적 효과에 대해 더 면밀히 분석하고 많은 분들께 정확하게 알려 드리는 것이 정부와 사업단, 관련 기업의 책무이며, 소비자 인식 변화에의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길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 여러분께서도 에너지관련 각계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주시면, 국가와 개인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 김재섭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장은?

부산대에서 행정학을 전공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을 수료했다. 행정고시 22회로 정보통신부 기획예산담당관·경영기획실장·지식정보센터장 등을 역임했으며 지식경제부 서울체신청장 등을 지냈다. 10월 현재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의 초대 단장을 맡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김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