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GM.크라이슬러 자구안 다시 마련하라"
상태바
오바마 "GM.크라이슬러 자구안 다시 마련하라"
  • 운영자
  • 기사출고 2009년 03월 31일 10시 0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30일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가 제출한 구조조정 방안이 정부로부터 추가로 재정지원을 받기에 충분치 않다면서 이를 거부했다.

대신 GM에게는 60일 시한부로 확실한 자구방안을 마련토록 요구하고 크라이슬러에 대해서는 30일내에 이탈리아의 피아트와 합병협상을 마무리짓도록 했으며, 이 기간에는 필요한 운전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자동차산업의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통제된 파산'이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을 끌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GM과 크라이슬러가 제출한 구조조정안에 대해 `낙제점'이라고 평가, 추가 지원을 유보하되 30∼60일내에 새로운 자구안을 마련할 때까지 조건부로 운전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 기간내에 확실한 자구안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자금지원이 중단되고 기존의 지원액도 회수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GM은 지금까지 174억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았으나 추가로 166억달러를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크라이슬러는 50억달러의 추가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이들의 요구한 추가지원이 현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며, 다만 크라이슬러의 경우 납세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내용의 합의안을 마련해오면 60억달러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GM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지원조건을 언급하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자동차산업은 수백만명의 꿈을 지탱하고 있는 우리 경제의 기둥이며, 이런 자동차산업을 간단히 사라지게 할 수도 없으며 그렇게 해서도 안되고 사라지게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그러나 이런 점이 잘못된 정책결정을 내리는 구실이 될 수 없으며, 자동차산업을 납세자들의 돈에 무한정 의존토록하면서 생존시킬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GM과 크라이슬러가 수익을 낼 수 있는 생존방안을 제시할 수 없다면, 구조조정을 신속히 진행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메커니즘으로 파산이라는 방법이 필요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러한 파산이라는 방안이 동원된다면 이는 회사를 쪼개고 매각하거나 청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또 수년동안 법정관리에 두는 것도 아니라고 오바마 대통령은 강조하고 대신 정부의 지원하에 기존의 채무를 조속히 청산하고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파산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정부가 차량의 애프터서비스를 지원키로 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동차산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의회와 자동차회사의 이사진, 노조와 생산현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걸쳐 전례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 노조와 채권단의 추가 양보를 강하게 압박했다.

한편 사퇴한 GM의 릭 왜고너 최고경영자(CEO)의 후임으로 내정된 프리츠 헨더슨 사장은 구조조정에 필요하다면 파산도 불사할 것이라면서 GM의 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크라이슬러의 봅 나델리 CEO는 피아트와의 글로벌 제휴에 관한 기본방침에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