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테러리스트 감시대상자 40만명
상태바
美테러리스트 감시대상자 40만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뉴스관리자]   미국 정부가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올려 감시를 하고 있는 사람이 40만명에 달하며 이중 95%는 외국인으로 드러났다.

   전국 일간 유에스에이(USA) 투데이는 11일 연방수사국(FBI) 테러심사센터 및 국가정보국(DNI)이 제공한 자료를 인용, 3월 현재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정보가 입력된 건수가 100만건을 돌파했으며, 이는 대략 40만명의 개인에 관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정보가 입력된 건수는 2005년 5월 28만8천건에서 2007년 5월 75만5천건으로 증가한데 이어 올 3월 현재 100만건을 돌파해 2007년에 비해 32% 증가했다.

   FBI 테러심사센터는 작년에 잘못된 정보나 중복게재, 타인의 정보가 입력된 경우, 이름 철자가 잘못된 경우 및 혐의가 없는 경우 등 모두 3만3천여건의 정보를 테러감시명단에서 삭제했지만 삭제된 정보가 구체적으로 몇명에 관한 정보인지는 불분명하다.

   DNI 인권담당관실의 티머시 에드거는 "감시대상에 입력된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중이며, 정보를 계속 최신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FBI 관계자는 "감시대상에 오른 사람의 95%는 외국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오른 사람들은 항공기 탑승시 제지를 받을 수 있고, 국경지역에서 통행이 제지되거나 이민국이나 수사당국의 추가 조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인권침해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한 예로 국토안보부에 따르면 지난 2년간 5만1천여명이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이름이 잘못 등록돼 있다면서 정정신청을 제기했다.

   물론 정정신청자들에 대한 심사결과, 대부분은 감시대상에 이름이 올라있지 않았는데 공항 이민국 등에서 감시대상에 오른 타인의 이름으로 잘못 판단해 제지를 한 경우가 많았다.

   또 지난 2005년 이후 들어온 정정신청 가운데 830건이 감시대상에 실제 이름이 올라있던 것으로 밝혀졌고, 테러심사센터는 정밀심사를 통해 이중 18%인 150명을 명단에서 삭제했다.

   이에 대해 미국민권연합(ACLU)의 팀 스패러패니 변호사는 테러리스트 감시대상에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를 보다 엄격히 하지 않으면 인권침해 논란이 계속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방 회계감사원(GAO)은 지난 2007년 감사 보고서에서 감시대상 정보가 대테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지만 입력 절차를 보다 엄격히 해서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