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소상공인 '수출'…"청년과 시니어가 디지털로 뭉쳤다"
상태바
코트라, 소상공인 '수출'…"청년과 시니어가 디지털로 뭉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청년 마케터와 퇴직한 무역 전문가가 온라인 수출 마케팅 프로젝트 진행
글로벌 B2B 플랫폼 통해 소상공인 270개사의 디지털 수출 지원
KOTRA가 28일에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온마음 수출 프로젝트 킥오프 행사'를 개최했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KOTRA가 28일에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온마음 수출 프로젝트 킥오프 행사'를 개최했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KOTRA(사장 유정열)가 글로벌 B2B 플랫폼을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온마음 수출 프로젝트'를 런칭한다.

'소상공인 온마음 수출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킥오프 행사는 28일에 KOTRA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3개의 핵심축인 소상공인 기업, KOTRA '디지털 수출전문위원', 그리고 대학생 '디지털 마케터즈' 등이 참석했다.

이번 프로젝트로 화장품, 식품, 생활소비재를 취급하는 소상공인 270개사는 전 세계 3400만 명의 바이어를 보유한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 입점 후에는 대학생 마케터즈가 글로벌시장을 타깃으로 소상공인 제품의 SNS 마케팅을 진행하고 알리바바닷컴 페이지로 신규 유입된 해외 바이어와의 거래를 디지털 수출전문위원이 성사시키는 방식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디지털 수출전문위원은 대기업, 종합상사 등에서 15년 이상의 해외영업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60세 이상의 퇴직한 무역 전문가로서 해외영업 부서 및 해외법인에서 근무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소상공인 기업의 수출을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 디지털 마케터즈는 △콘텐츠 크리에이팅 경험과 △영어, 일본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 등 외국어 능력을 갖춘 50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MZ세대 특유의 젊은 감각으로 소상공인 제품을 해외에 알리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고 이 콘텐츠를 활용해서 인플루언서 홍보, 라이브커머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활동 기간 중 KOTRA는 학생들이 글로벌 마케터로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교육도 제공한다.

한편 KOTRA와 알리바바닷컴은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소상공인들이 최대한 많이 수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상품 키워드 최적화, 상품 프리미엄 노출 등 광고도 지원한다. 더 나아가, 삼성SDS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기업이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 스퀘어'를 통해 선적 진행 시 물류비 견적부터 트랙킹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제공하며 물류지 지원 및 물류 관련 컨설팅도 이뤄진다.

김윤태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소상공인 온마음 수출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소상공인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우리 청년은 디지털 무역 인력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올해 알리바바닷컴을 시작으로 앞으로 더욱더 많은 온라인 플랫폼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Tag
#KOTR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