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디지털 트윈 기술로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업부장관상' 수상
상태바
한전KDN, 디지털 트윈 기술로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업부장관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최초, 디지털 트윈기반 AI영상 분석으로
위험지역 인력계수 측정.. 작업장 안정성 높여
Digital Twin 기반 안전관리 시연 화면 모습(사진제공=한전KDN)
Digital Twin 기반 안전관리 시연 화면 모습(사진제공=한전KDN)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전KDN(사장 김장현)은 19일까지 개최되는 '2021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개최일인 17일에 '2021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전KDN의 금번 수상은 AI를 활용한 발전소 내 현장 영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화재 등 안전상태 이상 징후 탐지능력을 95%이상 높이는 등 작업장 안전관리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스마트 발전 기술 및 작업장 위험지역 안전성 향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것이다.

한전KDN의 디지털 트윈 안전관리 솔루션은 국내 최초 AI APC(Auto People Count) 기술로 발전소·변전소 등 위험 지역 및 밀폐구역 입/출입 인원과 구역 내 잔류인원을 실시간 파악해 재난 발생 시 구난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웹(WEB) 기반의 3D 모델링 기술과 실시간 발전운영데이터 연계 및 통합 기술로 국내 최초 스마트 발전소 구축을 완료하는 등 스마트 안전분야 기술을 선도한 점을 크게 인정받았다.

한전KDN은 향후 고유의 영상분석기술 통해 국가 중요시설, 공공기관, 다중복합시설 등에 APC기능이 내장된 비상유도등을 설치 할 수 있도록 소방청과 협업하고 위험 구역 내 작업자 안전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대한민국 기술대상을 통해 에너지ICT 공기업으로서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ICT기술을 활용한 작업 현장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솔루션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국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