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황무성 사직 강요 의혹' 이재명 고발사건 수사 착수
상태바
검찰, '황무성 사직 강요 의혹' 이재명 고발사건 수사 착수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10월 27일 11시 1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 이재명·유동규 등 고발…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 배당

검찰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직 강요 의혹과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27일 이 후보 등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전날 경제범죄형사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경제범죄형사부는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 내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의 추진 배경과 과정,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후보 등의 역할과 배임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은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등을 황 전 사장 사직 강요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로 24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이 후보 또는 화천대유자산관리,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관계자를 공범으로 적시했다.

최근 국민의힘이 공개한 2015년 2월 6일자 황 전 사장과 유한기 전 본부장의 녹취록을 보면 유씨는 "정 실장"을 8번 언급하며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 제출을 요구한다. 황 전 사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정 실장'을 정 전 실장이라고 지목했다.

또 유씨는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닙니까 대신. 저기 뭐 시장님 이야기입니다"라고 말한다. '시장' 단어는 녹취록에 7회 나오는데 국민의힘 측은 인사권자인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을 말한다고 주장한다.

황 전 사장은 사퇴 압박을 버티다 그해 3월 초 임기를 절반도 못 채우고 물러났고, 이후 대장동 개발 사업은 유동규 전 본부장이 주도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