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지 못한 '충청 대망론'…이완구 前 총리 별세
상태바
이루지 못한 '충청 대망론'…이완구 前 총리 별세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10월 14일 13시 4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선 출신의 朴정부 총리…한때 '포스트JP' 충청 맹주 부상

'성완종 리스크' 연루 속 불명예 퇴진…혈액암 재발 투병
이완구 전 국무총리 별세

충청 출신의 대표적인 정치인으로 꼽혔던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71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빈소는 서울 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조문은 이날 오후 4시부터 가능하다. 발인은 16일, 장지는 충남 청양 비봉면 양사리 선영이다.

이 전 총리는 2012년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골수증을 진단받은 이후 골수이익을 받고 건강을 회복했다가 2016년에 이어 최근 혈액암이 재발하며 투병 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고인은 한때 '포스트 JP'(김종필 전 국무총리)로 불릴 만큼 충청권의 대표 주자로 통했다.

중원을 발판 삼아 '뚝심'의 정치인으로 자리매김한 고인은 그러나 결정적인 순간마다 건강이 나빠지거나 형사 사건에 휘말리는 아픔을 겪으며 좌절해야 했다.

2012년 19대 총선을 통해 국회 입성을 노렸지만, 그해 초 다발성 골수종 판정을 받았다. 이후 8개월간 골수이식과 항암치료 끝에 병마를 극복했다.

이듬해 재보선에서 80%에 가까운 몰표를 받아 재기에 성공했고,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선출하며 중앙 정치무대에 화려하게 복귀했다.

고인은 박근혜 정부의 두 번째 국무총리로 임명되면서 40년 공직 생활의 정점을 찍었다. 일약 '충청 대망론'의 주인공으로 부상한 순간이었다.

그러나 2015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로 불거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연루돼 70일 만에 불명예 퇴진했다.

2017년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아 명예를 회복했지만, 이후 정치 활동은 원로로서 이따금 현안 관련 조언을 하는 데 그쳤고 정계복귀는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해 총선 당시 자유한국당의 적극적인 출마 제의에도 "세대교체와 함께 인재 충원의 기회를 열어주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며 불출마를 선언, 정계에서 사실상 은퇴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