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가계대출 급증 은행에 추가자본 적립 추진
상태바
금감원, 가계대출 급증 은행에 추가자본 적립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박현정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7일 과잉 유동성에 기인한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관리하고 은행의 손실흡수능력을 높이기 위해 은행권에 '가계부문 경기대응 완충자본'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빅테크(Big Tech) 금융 플랫폼에 대한 영업행위 규제 등 감독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은보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출석해 "가계부채 증가와 자산가격 변동성 확대 등 과잉 유동성에 기인한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금융회사의 손실흡수능력을 높여 금융 시스템 복원력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은행권에 가계부문 경기대응 완충자본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기대응 완충자본은 시장 유동성이 풍부할 때 금융회사에 추가 자본을 적립하게 해 대출을 억제하고 이후 경기가 안 좋아질 때 자본을 소진할 수 있게 하는 정책수단이다.

정 원장은 이어서 빅테크 금융 플랫폼에 대한 감독 방안 마련에 대해 "빅테크의 금융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영업행위 규제 등 합리적인 감독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계대출 중 신용대출 증가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용대출 관리 방안에 대해 질의하자 "금리가 올라간다든지 경제 여건이 반대로(하향) 돌아설 떈 신용대출이 굉장히 부실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동시에 "신용대출에 대해선 저희(금감원)도 굉장히 타이트하게 관련된 제도를 바꿨다"며 "기존 소득에 2배까지 되던 것을 1배로 줄였다"고 설명했다.

정원장은 '금융지주사 이사회 의사록을 분석했는데 대부분이 이의제기 없이 거수기처럼 모든 안건이 통과됐다'는 오기형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금융회사 이사회가 제 기능을 잘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일정 부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