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 "골목상권 침해 사업 철수…수수료율 조절 필요"
상태바
김범수 카카오 의장 "골목상권 침해 사업 철수…수수료율 조절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5일 골목상권과 관여된 사업이 있다면 철수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사업에는 절대로 진출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골목상권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가맹 택시 수수료율이 20%나 된다는 지적에 "플랫폼 이용자가 활성화되면 될수록 수수료율이 점차 내려 가야한다"며 "수익이 많아지면 당연히 5%나 그 이하로도 갈 수 있는데, 지금 아직 그 단계까지는 못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수료율이 과도해 전체 영업이익이 과도한 업체는 그 부분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는 필요하다고는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김 의장의 개인회사 '케이큐브홀딩스'에 대해 "총수일가의 재테크 놀이터인가"라고 추궁하자 김 의장은 "더 이상은 가족 형태의 회사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로써 전환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그 일정을 좀 더 앞당겨서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케이큐브홀딩스가 보유한 카카오 지분을 정리할 계획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이미 2007년에 카카오에 투자해놨던 거라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못 찾겠다"고 말했다. 또 동생 김화영씨가 케이큐브홀딩스의 퇴직금으로 14억원을 받은 것에 대해 "제가 생각해도 퇴직급여 부분은 좀 많다"고 인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