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하면 숙박권 준다고?…"부당행위 주의하세요"
상태바
백내장 수술하면 숙박권 준다고?…"부당행위 주의하세요"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10월 05일 13시 0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보·손보협회-안과의사회 '백내장 수술 알고 합시다' 홍보캠페인
백내장 수술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대한안과의사회는 전국 안과 병·의원 약 1천500곳을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 관련 환자 소개·유인·알선 행위 금지 홍보 캠페인을 벌인다고 5일 밝혔다.

백내장 수술은 우리나라 33대 주요 수술 중 건수가 가장 많은 수술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9년 주요 수술 통계연보를 보면 그해 백내장 수술 건수는 68만9천919건으로 전체 1위이고, 연평균 건수 증감률도 8.8%에 달한다.

이 때문에 소수 안과 병·의원에서는 브로커의 환자 소개·알선·유인, 허위청구 행위를 벌여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게 이들 협회와 안과의사회의 설명이다.

일례로 일부 안과 병·의원은 진료비를 일부 돌려준다면서 실손보험 가입 환자를 유인하고, 비급여 항목인 시력 교정용 다초점 렌즈 비용을 과도하게 책정해 실손보험금에 떠넘기는 방식으로 영리를 취했다.

보험사들은 환자 유인을 위한 진료비 일부 환급, 숙박 제공 등 금전적 이익을 제공한 안과 병·의원을 관련 법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들 협회와 안과의사회는 단순 시력 교정술을 백내장 치료 수술인 것처럼 청구하거나 브로커를 통해 환자를 유인하고 대가를 주는 행위 등에 연루되면 보험사기방지특별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는 내용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