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단절 55일 만에 연락채널 응답…정부 "관계 복원 토대 마련"
상태바
북, 단절 55일 만에 연락채널 응답…정부 "관계 복원 토대 마련"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10월 04일 11시 5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락사무소·군통신선 9시 정상통화…북 "중대과제 해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북한이 4일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며 일방적으로 단절했던 남북통신연락선을 다시 복원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9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개시통화가 이뤄지면서 남북통신연락선이 복원됐다"고 알렸다. 군 관계자 역시 같은 시각에 동·서해지구 군통신선에서 남북 간 정상적으로 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및 군 통신선을 통해 남측의 통화 시도에 응답한 건 55일 만이다.

북한은 지난 7월 27일 13개월 만에 남북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했지만,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 참모훈련(CMST)이 시작된 지난 8월 10일 오후부터 다시 남측의 통화 시도에 응답하지 않아 왔다.

통일부는 취재진에 보낸 입장문에서 "정부는 남북통신연락선이 연결됨으로써 한반도 정세 안정과 남북관계 복원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남북 간 통신연락선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조속히 대화를 재개해 남북합의 이행 등 남북관계 회복 문제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실질적 논의를 시작하고, 이를 진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남북 간 대화채널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난 7월 말 북측에 공식 제안한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 문제부터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북한은 이날 연락선 복원을 예고하면서 "남조선 당국은 북남통신연락선의 재가동 의미를 깊이 새기고 북남관계를 수습하며 앞으로의 밝은 전도를 열어나가는 데 선결되어야 할 중대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대과제'란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등이 반복적으로 강조한 대북 적대시정책 및 '이중 기준' 철회 등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자신들의 탄도미사일 발사만 도발로 규정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