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 대출 폭증에 잠재리스크 커…면밀한 감시 필요
상태바
국내 은행, 대출 폭증에 잠재리스크 커…면밀한 감시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국금융연구원 '국내은행 리스크 관리 강화 필요' 보고서

[컨슈머타임스 박현정 기자] 국내 은행이 잠재 리스크가 커 작은 충격에도 부실해질 가능성이 있어 면밀한 감시가 필요하다는 경고가 나왔다.

이병윤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3일 '금융브리프'에 실은 '국내은행 리스크 관리 강화 필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 2분기 국내 은행의 당기순이익은 비경상적 이익이 급증한 산업은행 제외 8조6000억원으로 작년 2분기 말(6조5000억원) 대비 32.3% 증가했다. 부실 채권 비율은 0.54%로 전년 동기 말 0.71% 대비 0.17% 하락했다.

그러나 이 선임연구위원은 이같은 수치가 표면적이라며 여러 가지 리스크 요인이 잠재해 있어 리스크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2017년까지는 국내 은행 원화 대출 증가율과 명목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유사하게 움직였으나 2018년부터 대출 증가율은 상승하는데 명목 GDP 증가율은 하락해 괴리를 보이기 시작했고 그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실물경제 침체에도 자산 가격 상승에 자산 매입을 위한 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기업 역시 매출 부진에 대출로 필수 비용을 충당하려는 수요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자산 가격이 하락하거나 기업 매출 부진이 지속하면 은행 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은행 건전성과 관련해 현재 중소기업ㆍ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로 대출 상환 어려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지난해 말 기준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이자보상비율 100% 미만) 기업이 전체의 34.5%에 달해 2009년 32.3%보다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은행과 감독당국은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시행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