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계부채 최대한 억제…실수요자도 상환능력 내 대출
상태바
정부, 가계부채 최대한 억제…실수요자도 상환능력 내 대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중 가계부채 관리대책 발표 예정
고승범 금융위원장, 홍남기 부총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감원장이 30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을 점검했다. 사진=기획재정부

[컨슈머타임스 박현정 기자] 정부가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가계부채 증가세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실수요자 대출은 늘리도록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마련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오전 은행회관에서 이중려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이날은 고 위원장, 정 원장 취임 후 처음으로 함께 모인 자리다.

홍 부총리는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가계부채 증가세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들의 경우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그와 같은 방향성을 폭넓게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각 수장들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올해 6%대 증가율을 목표로 상환능력 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내년에도 이러한 기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논의키로 했다.

다음달 발표할 가계부채 관리 대책에는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에 대한 보호 장치를 담을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공급병목 해소 지연 가능성, 미국 테이퍼링, 중국 헝다그룹발 부동산 부실 등 글로벌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만큼 선제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대내적으로 부동산 및 가계부채 등 유동성과 연계된 현안이 리스크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선제대응 및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의 보완을 위해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등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 긴밀히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