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정인국 케이카 대표
상태바
[초대석] 정인국 케이카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코스피 입성…이커머스 확장으로 중고차 플랫폼 혁신 잇는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이사.
정인국 케이카 대표이사.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다음달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한다.

케이카의 전신은 SK그룹의 중고차 브랜드 'SK엔카'다. 2018년 SK주식회사가 중고차 사업에서 철수하면서 SK엔카의 직영부문을 사모 펀드 한앤컴퍼니에 매각하면서 설립됐다. 올해 6월 말 기준 임직원은 936명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1조3231억원, 영업이익은 376억원이다. 올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8% 증가한 9106억원, 영업이익은 131.8% 늘어난 385억원으로 창립 이후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Q. 케이카, 어떤 회사인가요?

== 중고차 매입부터 진단, 관리, 판매, 사후 책임까지 전 과정을 직접 운영하는 직영중고차(CPO) 플랫폼입니다. 전국 41개 직영 매장을 기반으로 100% 실매물을 판매하며, 국내 최초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중고차 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합니다.

== 케이카는 1만대에 달하는 자체 인증 중고차를 보유했습니다. 또 전국 41개 거점을 통한 국내 최대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케이카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24시간 구매가 가능합니다. 특히 올해 빅데이터가 응축된 프라이싱 및 재고 관리 시스템과 차별화된 매입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고차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했다고 생각합니다.

Q. 타 중고차 플랫폼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요?

== 케이카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5%에 달합니다. 업계 최초로 중고차를 100% 환불받을 수 있는 '3일 환불제', 24시간 365일 구매 가능한 '즉시 결제 시스템', '당일배송' 등을 선보이며 혁신적인 중고차 구매 환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케이카의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81%에 육박했습니다.

Q. '내차팔기 홈서비스' 이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 먼저 전문 차량평가사가 고객의 일정에 맞춰 원하는 장소로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매입가를 안내합니다. PC,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해 전국 어디서나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신차 출고 후 5년이 지나면 제조사 A/S가 종료돼 감가 폭이 커지기 때문에 그 전에 판매를 원하는 이용자들이 많습니다.

Q. 다음달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한다고요.

== 네. 9월 27일~28일 수요예측과 9월 30일~10월 1일 청약을 거쳐 10월 중 코스피에 입성할 예정입니다. 공모예정가는 3만4300원~4만3200원, 상장 공모주식수는 1683만288주, 공모예정금액은 5773억원~7271억원입니다. NH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가 주관합니다.

 

온라인 간담회에서 IPO 계획을 발표하는 정인국 케이카 대표.
온라인 간담회에서 IPO 계획을 발표하는 정인국 케이카 대표.

Q. 기업공개(IPO)를 통해 이커머스 영역을 계속 확대할 예정이라고요.

== 케이카는 이커머스 성장세에 힘입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액 9106억, 영업이익 385억, EBITDA(상각전영업이익) 582억으로 창립 이후 반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8%, 131.8%, 138.5% 성장했습니다. 이 중 '내차사기 홈서비스' 매출은 3229억원으로, 상반기 총 소매 판매 매출 중 40.8%에 달할 만큼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했습니다.

Q. 이커머스에 집중한다면 오프라인 매장은 더 이상 확대하지 않는 건가요?

== 케이카는 현재 전국에 총 41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매장별로 적게는 100여대, 많게는 400여대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카의 오프라인 네트워크는 단순한 판매를 위한 쇼룸이나 전시장이 아닙니다. 전국 지점들은 케이카 이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금년 하반기 이후에도 전국 주요 시도에 오프라인 지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Q. 이커머스 경쟁력을 극대화할 전략이 있다면요?

== 목표는 크게 '오프라인 네트워크 확대', '온라인 자산 강화', '보증 및 시세 서비스 고도화' 세 가지입니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시도 네트워크 확장 △대규모 상품화 센터 설립 △제2경매장 신설 △IT 인프라 확대 △위탁 보증 서비스 개발 △자동 시세 산정 시스템 구축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 중고차 유통 전 과정을 수직계열화해 품질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비즈니스 모델 확대로 추가 성장 기회를 창출하려고 합니다.

Q. 국내 중고차 시장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포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독보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과 인증 직영중고차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할 것입니다. 또한 혁신적인 이커머스 쇼핑 환경을 제시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꾼 게임 체인저로서 2025년 연간 296만대, 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거대한 국내 중고차 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SK그룹 사내 벤처기업이자 케이카 전신인 SK엔카 설립 주역 중 한 명이다. 20여 년간 재무, 기획, 영업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을 맡아 중고차 거래 서비스 혁신을 지휘해왔다. 2018년 케이카 설립 시기부터 대표직을 맡아오고 있다. 향후 중고차 매입부터 사후 서비스까지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