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국군 유해 68구 봉환…70년 만에 고국으로
상태바
6·25 국군 유해 68구 봉환…70년 만에 고국으로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9월 23일 15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 마지막 일정으로 22일 오후(현지시간) 호놀룰루의 히캄 공군기지 19격납고에서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을 주관했다.

한국 대통령이 6·25 전쟁 전사자 유해 인수식을 해외에서 직접 주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인수식을 통해 국군 전사자 유해 68구가 방미 일정을 마치고 이날 귀국길에 오르는 문 대통령과 함께 한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68구의 유해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고(故) 김석주·정환조 일병의 유해는 대통령 전용기에 실렸다.

두 일병은 카투사 복무 중 장진호 전투에 참여했다가 전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두 일병이 잠든 소관을 대통령 전용기 좌석에 모시고 국방부 의장대 소속 의장병 2명을 소관 앞 좌석에 배치해 비행이 이뤄지는 동안에도 영웅의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신원 확인이 되지 않은 국군 전사자 유해 66구는 공군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시그너스(KC-330)로 옮겨졌다. 이들 전사자에 대해서도 예우를 다하기 위해 서욱 국방부 장관이 시그너스에 탑승했다.

대통령 전용기와 시그너스에 실린 68구의 유해는 10여시간 비행을 거쳐 서울공항에 도착한다. 신원이 확인된 유해 2구는 가족의 품으로, 미확인 유해 66구는 신원확인 시설로 향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영웅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나의 부모님을 포함한 10만여명의 피난민이 자유를 얻었고 오늘의 나도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 6월 대통령 취임 직후 워싱턴 장진호 전투 기념비를 참배했다. 그리고 오늘 장진호 용사들에게 남은 마지막 임무 '고국으로의 귀환'에 함께하게 돼 감회가 깊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