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추석 연휴, 올바른 가스안전 수칙 준수해야"
상태바
가스안전공사 "추석 연휴, 올바른 가스안전 수칙 준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알맞은 크기의 불판 사용해야 안전
(사진제공=한국가스안전공사)
(사진제공=한국가스안전공사)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추석 연휴 음식 조리 등으로 가스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 개연성이 높아져 사고예방을 위해 국민 모두 쉽고 간단하게 지킬 수 있는 안전 수칙을 안내한다.

최근 5년간(2016~2020년) 추석연휴(연휴 전후 3일씩 포함) 기간 가스 사고는 14건 발생했다. 가스별로는 LP가스 9건, 부탄연소기(캔) 2건, 고압가스 2건, 도시가스가 1건이다.

부탄캔과 관련한 사고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보다 큰 조리도구를 사용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보다 큰 조리도구를 사용하면 복사열로 인해 부탄캔이 파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고원인으로는 사용자취급부주의와 시설미비가 각 4건으로 28.6%씩 차지했고 제품노후(고장)이 2건으로 14.3%를 차지했다.

이처럼 사용자의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음식 조리량이 급증하는 추석연휴 기간 △휴대용 가스레인지 보다 큰 불판 사용 금지 △휴대용 가스레인지 쌓아 보관하기 금지 △불, 열원(전기레인지 등) 근처 사용 금지 △잔가스 사용을 위한 부탄캔 가열 금지 등 사용자의 안전 사용수칙 준수를 당부한다.

이와 더불어 오랜 기간 집을 비우기 전 가스레인지 콕과 중간밸브, 주밸브(LP가스는 용기밸브)를 잠가야 안전하고 연휴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제일 먼저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하고 혹시라도 가스 누출이 의심되면 관할 도시가스사나 LPG 판매점 등에 연락해 안전점검을 받은 뒤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연휴를 맞아 캠핑을 계획한다면 텐트 내 가스버너, 가스난로 등 가스용품은 사용하지 않아야하고 특히 가스난로는 일산화탄소 중독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가스 사용량이 급증하는 연휴에 올바른 가스안전 수칙을 준수해 사고를 예방해달라"며 "가족들과 안전한 연휴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