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민청원 4주년 맞아 직접 답변…"난임 지원 확대"
상태바
문 대통령, 국민청원 4주년 맞아 직접 답변…"난임 지원 확대"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8월 19일 15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 대상 확대, 보건소 간호인력 확충"
문재인 대통령, 국민청원 4주년 맞아 직접 답변(사진=청와대 유튜브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 국민청원 4주년 맞아 직접 답변(사진=청와대 유튜브 갈무리)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난임 치료비 지원을 확대하고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도입 4주년을 맞아 난임부부 치료비, 자궁경부암 백신 등 의료비 부담을 호소하는 청원에 직접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난임 부부들에게 힘을 달라'는 청원에 대해 "난임 치료를 위한 비용 부담이 너무 크다는 청원이 많았는데 공감한다"며 "정부는 올해 난임 치료비 지원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올 4분기부터 추가로 2번의 시술을 더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만 44세 이하 여성에 대해서는 시술 횟수에 따라 50%까지 적용되던 본인 부담을 일률적으로 30%로 낮춘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10월 난임 치료에 대해서도 건강보험 적용을 시작했다. 이후 시술 횟수 확대, 연령제한 폐지, 사실혼 부부 포함 등 단계적으로 적용범위를 확대해왔고 현재까지 27만명이 지원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난임 치료 휴가제도도 현장에 잘 안착되도록 하겠다"며 "사업주들께서도 난임 치료 휴가를 적극 장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자궁경부암의 백신 접종 지원 확대를 요청한 청원에도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자궁경부암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한 유일한 암이지만 최대 60만원이 드는 비용 때문에 예방 접종을 하지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공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을 만 12세 이하 여성 청소년에서 만 17세 이하로 넓혀 여성 청소년 모두가 무료예방 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18세부터 26세 여성에 대해선 저소득층부터 무료로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점차 대상을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한 퇴직 간호사가 올린 '보건소 간호사들이 지쳐 쓰러지지 않도록 해달라'는 청원에도 공감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소 의료인력은 평소의 업무에 더해 선별진료소 운영부터 확진자 후송과 역학조사, 자가격리자 방문, 백신 접종까지 방역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분들"이라며 "간호인력을 확충하고 근무환경과 처우개선 노력도 병행해 간호인력들이 정당한 보상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돌봄 종사자, 환경미화원, 택배·콜센터·방문 서비스 종사자 등 필수업무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에는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등 다방면에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서비스원법'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돼 돌봄 종사자들의 처우가 개선되고 돌봄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필수업무 종사자에 대한 보호 대책은 이제 첫발을 뗐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정부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