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지속가능경영 담은 '2020/21 CSR 보고서' 발간
상태바
한국타이어, 지속가능경영 담은 '2020/21 CSR 보고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 활동을 언제 어디서든 구독 가능한 온라인 퍼블리싱 형태로 제작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ESG 보고서 표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ESG 보고서 표지

[컨슈머타임스 김충식 기자]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2020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2020/21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2010년부터 발행하여 12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이번 보고서는 ESG 관리체계를 기반으로 △책임 있는 지배구조 △통합환경경영 △기후변화대응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 △투명·윤리경영 △임직원 가치 창출 △임직원 안전과 건강관리 △협력사 상생경영의 8대 ESG 중점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2009년 CSR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최고경영진 차원의 CSR 전략위원회 및 실무조직상 운영위원회를 발족했다. 이어 2010년 EHS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함과 동시에 전사 사회공헌활동 추진체계를 확립하였고, 2021년 운영위원회 명칭을 CSR 위원회에서 ESG 위원회로 변경하고, 이사회내 ESG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재정비를 진행하였다.

2018년에는 지속 가능한 천연고무정책, 이-서클(E-Circle) 선언 등을 진행해 ESG 경영에 한 층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사내 전문 영역별 8개 위원회를 통해 임직원들과 끊임없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ESG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오고 있다. 각 위원회를 중심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이 사회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특히 기업이 가진 비즈니스 특성인 '이동성(Mobility)'을 반영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 왔다. 대표 사회 공헌 활동인 '차량 나눔' 사업은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차량을 지원하는 사회 공헌 활동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 기관에 차량을 전달한다. 2008년에 시작해 2021년까지 14년 동안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약 630대의 차량을 지원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2011년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 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 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이하 DJSI)' 코리아에 최초 편입을 시작했다. 이어 2016년부터 2020년 최근까지 최상위 클래스인 'DJSI 월드'에 5년 연속 편입되는 위업을 달성하기도 했다.

5년 연속 'DJSI 월드' 편입을 이어간다는 것은 오랜 기간 지속가능경영의 선구자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사회 공헌과 공급망 관리 등의 영역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높은 수준의 ESG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한편, 2020/21 ESG 보고서는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권고안에 의거하여 보고서를 구성하였으며, 온라인 퍼블리싱 형식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구독이 가능하며, 종이 사용량을 줄여 환경보호에도 앞장섰다. 또한, 하이라이트 섹션을 마련하여 창립 80주년을 기념하는 주요 내용을 기록했으며, ESG 위원회 내 각 사내 전문 영역별 8개 위원회의 2030년까지 목표 및 전략 등도 함께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