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상태바
[초대석]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에 쉽고 재밌는 신용카드 정보 제공…마이데이터 사업 도전장"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카드고릴라는 2010년 설립된 신용카드 전문 콘텐츠 플랫폼이다. 웹사이트를 통해 어렵고 딱딱한 카드·금융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특히 카드고릴라는 상/하반기별, 월/주간별로 '알짜카드'의 혜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신용카드를 고르는 데 도움을 준다. 사회초년생이 많은 MZ세대 사이에서 각광받는 이유다.

11년째 카드고릴라를 이끌어오고 있는 고승훈 대표를 만나봤다.

Q. 카드고릴라의 뜻과 설립 배경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현대카드 재직 당시 카드 소비자들이 국내 모든 신용카드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퇴사 후 카드고릴라를 만들었습니다. 카드고릴라는 '카드를 고르다'라는 의미에서 출발해 보다 재미있게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는 브랜드명을 고민하다가 만든 이름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11년간 '카드를 고를 땐, 카드고릴라'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홈페이지를 보면 유행어나 신조어를 적절히 사용한 컨텐츠가 많습니다. 빠르게 트렌드를 읽고 따라가는 노하우가 있나요?

== 콘텐츠의 기획부터 배포까지 A to Z를 담당하는 콘텐츠 사업실을 따로 두고 있습니다. 콘텐츠팀은 뉴스 및 최신 트렌드를 매일 모니터링합니다. 각종 커뮤니티, SNS 등에서 유행하는 콘텐츠들을 분석하고, 정기적으로 아이템 회의를 진행해 우리가 전달하는 내용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획을 고민합니다.

카드고릴라는 콘텐츠 제작 전에 아이디어를 나누고 배포 후 결과/반응에 대해 서로 피드백하고 보완하는 시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콘텐츠팀의 회의가 가장 많은 편이죠. 아무래도 카드, 금융 정보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 보니 더 쉽고 재밌게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더라고요. 소비자들이 편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콘텐츠를 보되, 그 안에서 알짜 정보를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Q. 직원들의 연령대가 궁금합니다. MZ세대가 많은 편인가요?

== 대부분의 직원들이 20대에서 30대 초반이니까 MZ세대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콘텐츠팀은 전원이 MZ세대로 구성돼 있는데, 현재 유행을 주도하는 세대인만큼 콘텐츠 사업에 꼭 필요한 인재들입니다. 이제 Z세대를 넘어서 그 이후 세대인 알파 세대도 활발하게 콘텐츠를 향유하고 있어서 트렌드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Q. 카드고릴라 서비스 중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메인 서비스인 '고릴라차트'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수많은 카드들 중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카드가 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듯합니다. 최근에는 고릴라차트 외에 카드 관련 뉴스, 트렌드, 활용방법 등의 콘텐츠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Q. 고릴라차트 기준과 순위 변동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에 등록된 모든 카드 상품의 웹사이트 내 조회 수와 카드 신청 수를 합산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인기 순위를 매깁니다. 차트는 주간/월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월간차트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데이터, 주간차트는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데이터가 기준입니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

Q. 현재 준비 중인 서비스가 있다면요?

== 금융업계에서 가장 큰 화두인 마이데이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은행권을 비롯한 여러 금융 파트너사의 고객들에게 다양한 맞춤형 카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카드고릴라가 가지고 있는 최적화된 카드상품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사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상황과 특성에 맞게 컨설팅하고 개인화된 카드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카드고릴라는 마이데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전문적인 카드 콘텐츠를 다양한 금융플랫폼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신한은행 SOL 'Hey Young(헤이영)'에 금융 콘텐츠 독점 공급을 시작으로 더 많은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준비 중입니다. 이제는 고객들이 카드고릴라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평소 자주 이용하는 금융 플랫폼에서도 자연스럽게 카드고릴라의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려 합니다.

Q. 개인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저는 오랜 기간 항공마일리지카드를 사용해왔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해외여행이나 출장이 자주 있는 편이었어요. 그래서 신용카드 사용으로 적립된 마일리지로 항공권 구매나 좌석 업그레이드도 가능했고, 항공사 라운지 이용혜택 등도 자주 누리곤 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 이전과 달리 마일리지 적립률보다는 호텔 숙박이나 F&B(음식·음료) 할인 혜택이 큰 카드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Q. 카드고릴라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 단기적으로는 카드고릴라가 가진 신용카드 추천서비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대한민국에서 신용카드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합니다. 카드 이용자들이 카드를 고를 때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기억되는 것을 넘어서서 '신용카드=카드고릴라'라는 공식을 만들겠습니다.

◆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2006년 한국후지쯔 마케팅본부에 입사했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는 현대카드 마케팅본부에서 재직했다. 카드소비자들이 국내 모든 신용카드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2010년 카드고릴라를 설립했다. 2018년부터는 고릴라디스트릭트 대표이사도 함께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