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4단계 연장에 무게…"비수도권 일괄 3단계는 논의 필요"
상태바
수도권 4단계 연장에 무게…"비수도권 일괄 3단계는 논의 필요"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7월 22일 13시 3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한 대형쇼핑몰(사진=연합뉴스)
서울시내 한 대형쇼핑몰(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정부가 이번 주말께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거리두기 정책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생방위)는 4단계를 2주 연장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2일 백브리핑에서 "수도권의 유행을 반전시키는 것이 현재의 목표이며 비수도권으로 퍼지고 있는 유행 확산을 차단하는 것 역시 또 다른 중요 목표"라고 말했다.

오는 25일 종료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정 여부와 관련해선 "새 거리두기 체계가 충분한 방역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라 판단 자체가 다소 어렵다"며 "중심 지역인 수도권의 유행 상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하루하루 지켜보는 중"이라고 답했다.

손 반장은 전날 열린 생방위에서도 전반적으로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에 무게가 쏠렸다고 전하며 "향후 상황을 지켜보면서 주말께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일괄 3단계 적용 등 여러 방안을 논의 중이다.

손 반장은 "비수도권의 경우 환자 발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지난주와 비교했을 때도 이번 주의 증가세가 분명한 상황"이라며 "이런 부분을 계속 지켜보면서 지방자치단체, 관계부처와 함께 방역 조치 조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비수도권 3단계 일괄 적용과 관련한 질문에 "검토 중"이라면서도 "지역별로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각 지자체의 동의 여부 등 전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