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JTBC 킨텍스 부지 헐값매각 논란 관련 해명자료 내
상태바
고양시, JTBC 킨텍스 부지 헐값매각 논란 관련 해명자료 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청 전경

[컨슈머타임스 임새벽 기자] 고양시가 14일 JTBC '킨텍스 부지 헐값매각' 기사 관련 해명자료를 냈다.

고양시는 이날 "고양시민들에게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밝히고, 올바른 내용을 전달하고자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며 JTBC 기사에 포함된 일부내용은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밝혔다.

JTBC는 지난 8일과 11일 연속으로 킨텍스 앞 분양가 1조원대 아파트 사업을 수주한 시행사의 숨은 주인이 고양시 산하기관 출신 직원들이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취재무마 조건으로 수천만 원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고양시는 "현 고양시장 취임 이후인 지난 2019년 2월 최우선적으로 킨텍스 부지 매각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고, 지금까지 진행하는 중"이라고 해명했다.

자체감사 착수 후 "C2부지 매각가격의 기초가 되는 감정평가 가격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지난 2019년 4월 공인기관인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 적합성 확인 요청을 했고, 2019년 5월에는 국토부에 감정평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정식으로 의뢰했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가 같은 해 11월, '다소 미흡'이라고 조사결과를 회신한 자 시와 시의회는  조사권한과 공신력이 있는 감사원 등 상급기관의 감사를 통해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후 시의원과 감사관이 당시 직접 감사원을 방문해 고양시의회 의장 명의로 「공유재산(킨텍스 지원·활성화부지)저가 매각 및 특혜 관련 공익감사청구」를 요청했다.

하지만 감사원에서는 2019년 10월 청구기간 도과·감사실익 상실 등의 사유를 들어 감사를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각하·기각 통보했다.

고양시 감사관은 해명를 통해 "C2부지 헐값매각과 관련해 기 보도된 내용과 같이 '시행사 대표이사가 고양시 산하기관에 재직했던 인물'이라는 점과 '그 시행사와 대주주와의 관계' 등 사법권이 없는 우리 시에서 진상을 밝히기 어려운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분명 우리 시에서 적극적으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고, 나름의 성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가 진행 중인 관계로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함부로 외부에 누설할 수 없어 언론과의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없었다. 빠른 시일 내에 감사를 종료하고 그 결과를 한 점 의혹 없이 발표할 예정이며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도 엄중히 물을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고양시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성 전 고양시장이 당선되며 '부채 제로'의 명분으로 킨텍스 지원부지를 매각 했다"면서 "사실 이 내용은 과거부터 고양시의회와 지방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 되었던 문제"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재준 시장은 줄곧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매각 사건과 본인은 관계가 없다고 입장을 밝혀왔다. 그런데 고양시장의 입인 고양시 대변인은 JTBC를 찾아가 방송을 하지 말라고 금품을 제공 하겠다고 한다"며 "일반 상식영역에서 이재준 시장이 잘못이 없다면 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준 고양시장에게 ▲JTBC에 금품을 제공하려 한 경위 ▲헐값 매각사건 관련 검찰수사 자진 요청 ▲헐값 매각사건 감사결과 공개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제 판도라의 상자는 열렸다"며 "이 사건의 모든 책임은 이 시장에게 있으며 꼬리 자르기식 대응으로 고양시민을 우롱한다면 108만 고양시민은 횃불을 들 것임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