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미국 금리 인상 대비책 촉구
상태바
한경연, 미국 금리 인상 대비책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인상 안 하면 외국인 투자자금 유입 감소, 인상 시 가계대출 부담 증가
한경연이 미국의 금리 인상 대비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경연이 미국의 금리 인상 대비책 마련을 촉구했다.

[컨슈머타임스 박현정 기자] 미국이 금리 인상을 앞당길 수 있어 우리나라도 가계부채의 이자 부담 증가와 외국인 투자 자금 유출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지 않도록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7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가 당겨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지난 4월 미국의 작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08년 9월 이후 최고치인 4.2%를 기록했다. 국제통화기금(IMF)도 올해 성장률을 6.4%로 수정했다.

한경연이 미국의 적정 단기채권 금리를 추정한 결과 6개월 만기 채권의 적정금리가 1.37~1.54%포인트 상승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미국을 따라 금리를 조정하지 않으면 국내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금의 순유출 규모가 16~18억 달러에 달하게 된다.

한국의 단기 국공채 금리를 미국에 맞출 경우, 평균 가계대출 금리가 1.54~1.73%포인트 상승할 수 있다. 금리 인상에 따른 연간 가계대출 이자부담 증가액은 25조6000억~28조8000억원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금융 부채가 있는 가구 비율(57.7%)을 고려하면 금융 부채가 있는 가구당 이자 부담이 220만~250만원 늘어난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재정 효율화와 국가 채무 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기업 경쟁력 제고와 고용 확대 등을 통해 민간의 금리 인상 방어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