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소셜벤처와 ESG·임팩트 투자자 연결한다"
상태바
코트라 "소셜벤처와 ESG·임팩트 투자자 연결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5일부터 사흘간 '소셜벤처 글로벌 스케일업 화상 상담회' 열어
투자자·바이어 20개사 참가..."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과 제품 찾아"
KOTRA는 지난 5월 25일부터 사흘간 '소셜벤처 글로벌 스케일업 화상 상담회'를 열었다. 국내 소셜벤처와 해외 투자자가 온라인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KOTRA는 지난 5월 25일부터 사흘간 '소셜벤처 글로벌 스케일업 화상 상담회'를 열었다. 국내 소셜벤처와 해외 투자자가 온라인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최근 글로벌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소셜벤처가 늘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소셜벤처가 해외 임팩트투자자와 바이어를 만나기 쉽지 않았다. 이에 KOTRA가 국내 소셜벤처의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지난 5월 25일부터 사흘간 '소셜벤처 글로벌 스케일업 화상 상담회'를 열었다. KOTRA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SK사회적가치연구원, 엠와이 소셜컴퍼니(MYSC), 임팩트스퀘어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소셜벤처가 해외 임팩트투자자와 바이어를 만났다.

이번 행사에는 △친환경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독일 환경연구재단 '아델피 (Adelphi)' △인도 최대 언론 기업 더타임스그룹(The Times Group)이 미국에 설립한 '브랜드캐피탈(Brand Capital)' △실리콘밸리 기반 스타트업 '피스칼노트(Fiscal Note)' 등 해외 투자자 10개사와 바이어 10개사가 참가했다.

국내에서는 △지능형 누수관리 플랫폼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시스템 △코로나19 환자 중증도 분류 솔루션 △시각 장애인용 키보드 등 사회 문제 해결을 돕는 다양한 분야의 우리 소셜벤처 33개가 행사에 참여해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해외 투자자 아델피 관계자는 "아프리카 등 저개발지역의 환경·에너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신기술과 제품을 찾기 위해 참가했다"며 "한국의 소셜벤처가 기술력뿐만 아니라 수익 창출까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어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KOTRA는 상담회에 앞서 전 세계 임팩트 투자자 현황(104개사)을 조사했다. 한국 소셜 벤처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해외 임팩트 투자자의 비중은 전체의 10%(10개사)로 크지 않았다. 투자자 자국 소셜벤처에만 투자한다고 밝힌 임팩트 투자자가 상당수였다.

한국 소셜벤처에 투자 의향이 있다고 밝힌 임팩트투자자의 절반은 미국에 소재하고 있고 투자관심 분야는 △헬스케어 △환경에너지 △에듀테크(교육+기술) △복지 △소액금융 △농업 등으로 다양하다.

김태호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해외시장에서 잠재력이 큰 국내 소셜벤처가 이번 상담회에 여럿 참가했다"며 "한국형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모델을 해외에 널리 확산시킬 우리 소셜벤처의 해외 시장진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