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K의료기기 중앙亞 진출 속도 낸다"
상태바
코트라 "K의료기기 중앙亞 진출 속도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부터 사흘간 '중앙아시아 온라인 메디컬 수출상담회' 개최 -
카자흐스탄, 자국 보건의료 시스템 현대화 추진..."K의료기기 진출 확대 기대"
(사진제공=KOTRA)
(사진제공=KOTRA)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KOTRA(사장 유정열)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1일부터 사흘간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신북방 지역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중앙아시아 온라인 메디컬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최근 보건의료 산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앙아시아에서 한국과 협력 가능한 분야를 발굴한다.

이번 상담회의 주요 대상 지역인 카자흐스탄은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에서 러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경제 규모가 큰 국가다. 2020년 기준 1인당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9000달러에 달하는 역내 주요 경제국이다.

카자흐스탄은 석유, 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기반으로 경제성장을 이뤘으나 보건의료 산업 발전은 비교적 더딘 편이다. 연간 1만3000명에 달하는 카자흐스탄인이 한국으로 의료관광을 떠나고 있다. 팬데믹으로 이마저도 어려워지자 카자흐스탄 보건당국은 자국 보건의료 시스템 현대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KOTRA 알마티무역관 관계자는 "최근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현지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엑스레이(X-Ray), 치과, 암 진단 등의 장비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해 한국의 대(對)카자흐스탄 의료품목 수출액은 27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42% 증가했다.

이러한 현지 시장 변화는 우리 의료기기 기업들에게 좋은 기회다. 이에 KOTRA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수요품목 사전조사, 국내기업 및 바이어 모집 등을 함께 추진한다. 카자흐스탄뿐만 아니라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주변국 바이어도 모집해 중앙아시아 내 우리 의료기업의 진출 확대가 기대된다.

이정훈 KOTRA CIS지역본부장은 "중앙아시아 지역은 러시아와 함께 신북방 정책의 핵심지역으로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의료, 농업 등 진출 유망분야의 온라인 상담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수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