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조업 세계 3위…성장·고용 버팀목
상태바
한국 제조업 세계 3위…성장·고용 버팀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한국의 제조업 경쟁력이 독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은 5일 '한국 제조업 경쟁력, 코로나19 경제위기 버팀목'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2018년 지표를 기준으로 지난해 7월 발표한 세계 제조업 경쟁력 지수(CIP)에서 우리나라는 전 세계 152개국 중 독일, 중국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CIP는 1인당 제조업 부가가치, 제조업 수출액 등 8개 항목을 종합한 지수로, 국가별로 총체적인 제조업 경쟁력을 나타낸다. 한국은 지난 1990년 17위였다.

제조업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속에서 국내 성장과 고용의 버팀목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세계 경제는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장률(-3.3%)을 보였으나 한국의 성장률은 -1.0%였다.

제조업의 성장기여도는 작년 2분기 -1.6%포인트로 급락했으나 3분기 -0.2%P, 4분기 0%P를 기록했다. 우리나라 수출 증감률 역시 작년 4월 -25.6%로 저점을 찍은 뒤 빠르게 반등해 'V자형' 회복 양상을 띠고 있다.

보고서는 "주요 28개국 중에서 제조업 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우리나라는 위기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성장률 감소 폭이 네 번째로 낮았고, 실업률 증가 정도 역시 28개국 중 여섯 번째로 낮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