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교육 걱정 없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 인기 꾸준
상태바
아이 교육 걱정 없는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 인기 꾸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모두 가까운 원스톱 학세권에 학령기 자녀 둔 학부모 수요 이어저
원스톱 학세권 단지 주요 분양 예정 물량

[컨슈머타임스 김충식 기자]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까지 모두 가까운 일명 '원스톱 학세권' 아파트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유치원은 물론 초·중·고등학교까지 대부분 안전하게 걸어서 다닐 수 있는 데다 주변에 학원, 독서실 등의 교육시설도 가까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우수한 면학 분위기가 형성돼 자연스레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높은 선호도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소위 '원스톱 학세권'을 지닌 주거시설의 인기는 집값에서도 알 수 있다. 

서울 광진구 광장동에 위치한 '광장현대5단지' 아파트가 대표적인 예다. 실제 광장현대5단지는 단지에서 횡단보도도 건너지 않고 바로 광남초등학교, 광남중학교, 광남고등학교를 갈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인 수요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아 꾸준한 집값 상승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 전용면적 84㎡는 지난해 2월까지만 해도 14억3500만 원에 거래됐지만, 최근(2021년 1월) 16억9000만 원에 실거래됐다. 1년이 안된 사이에 집값이 2억5500만 원이 오른 것이다.

경기도 파주시 목동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운정'도 마찬가지다. 이 아파트는 단지 내에 산내초등학교와 운정고등학교가 위치해 있고, 아파트 단지 길 건너에 산내중학교가 있는 원스톱 학세권 단지로 유명해 집값이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지난해 2월 이 단지 전용면적 84㎡의 실거래가는 5억6900만 원이었으나 같은 해 12월 8억5000만 원으로 급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을 정도다.

이렇다 보니 분양시장에서는 원스톱 학세권 단지의 청약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일례로 올해 1월 분양된 '부평 캐슬&더샵 퍼스트'는 산곡북초, 청천중, 인천외고, 세일고 등 여러 학군이 조성돼 있어 분양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그 결과 1순위 청약에서 특별공급을 제외한 581가구 모집에 1만 2,101명이 몰려 평균 20.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방에서도 원스톱 학세권 단지의 인기는 못지않다. 올해 1월 청약을 받은 '강릉자이 파인베뉴'는 남산초병설유치원, 남산초, 경포중, 해람중, 강릉제일고, 강릉여고 등 여러 학교와 학원 시설이 위치해 있는 학세권 단지로 입소문을 타면서 많은 수요자들이 몰렸다. 

이 단지 역시 55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7260명이 지원하면서 강릉시 역대 최고인 평균 13.15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그 어느 나라 보다 교육열이 높은 가운데, 아이의 교육을 우선시하는 3040세대가 주택시장의 주된 실수요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학세권의 가치는 계속해서 높아질 수 밖에 없다"라며 "그중에서도 초∙중∙고교를 다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학세권의 경우 자녀들의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교육환경을 보장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도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 분양시장에는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눈여겨볼 만한 원스톱 학세권 단지의 공급이 이어질 예정이다.

먼저 오는 5월 강원도 동해시 대표 주거지인 북삼지구에서는 대한토지신탁이 시행하고 KCC건설이 시공하는 '동해 프라우드 스위첸'이 분양될 예정이다. 

단지는 동해시 동회동 260-9 외 28필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5개 동, 전용면적 50~166㎡, 총 431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인근에 북삼초와 청운초를 비롯해 광희중, 광희고, 북평고 등이 자리하고 있는 원스톱 학세권을 갖췄으며, 동해시립북삼도서관과 학군을 중심으로 한 대입 학원가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양평군에서는 이달 중 포스코건설이 '더샵 양평리버포레'를 이달중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양평읍 양근리 538-1번지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최고 23층, 6개 동, 전용면적 76㎡, 84㎡, 총 453가구다. 

인근에 양평초, 양일중, 양일고 등 초∙중∙고교가 위치한 원스톱 학세권 단지로 조성된다.

전북 익산시에서는 5월 유탑건설이 '유블레스47 모현'을 분양한다. 

단지는 모현동1가 238-5번지에 지하 4층~지상 47층, 2개 동, 총 343가구로, 전 세대가 실수요자 선호도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이리모현초와 이리남중, 이리여고, 전북제일고 등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익산모현시립도서관 등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환경이 돋보인다.

경북 경산시에서는 5월 제일건설㈜이 '경산 하양 제일풍경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경산 하양읍 서사리 145-2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4개동, 전용면적 74∙·84㎡ 총 614가구 다. 하주초, 무학중, 무학고가 인접한 원스톱 학세권 단지로 조성된다.

인천에서는 이달 중 금강주택이 검단신도시 첫 주상복합단지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THE SIGLO(더 시글로)'를 분양한다. 

단지는 검단신도시 RC3블록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4개동, 총 486가구다. 

도보 거리에 영어마을이 위치하고, 기존에 개교한 발산초, 원당고 등을 포함 검단1·3·5초(예정), 검단1중(예정), 검단1고(예정) 등 다수의 교육시설이 모두 2년 이내에 개교를 앞두고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이 밖에도 경남 거창군에서는 같은 달 포스코건설이 '더샵 거창포르시엘'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거창군 거창읍 가지리 1323-9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대 27층, 7개동, 전용면적 66·84·109㎡ 총 469가구로 조성된다. 

바로 앞에는 거창대성중, 거창중앙고, 대성일고를 비롯해 도보권에 아림초, 거창대성고가 자리한 '원스톱 학세권'으로 뛰어난 자녀 교육 여건을 자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