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 대상 '햇살론 카드' 나온다…잡음 '솔솔'
상태바
저신용자 대상 '햇살론 카드' 나온다…잡음 '솔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신용자 연체율 우려…카드사 부담 가중
햇살론 대출 광고.
햇살론 대출 광고.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금융당국이 올 하반기 신용 7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들이 발급 가능한 '햇살론 카드'를 출시한다. 금융 취약계층에게도 선택권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지만, 신용도가 낮은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햇살론 카드 출시를 위한 실무 준비에 착수했다. 햇살론 카드의 이름은 신용 6등급 이하 서민들을 위한 대출상품인 '햇살론'에서 따왔다.

현재 신용평점(나이스신용평가 기준)이 680점 미만(신용등급 7등급)인 계층은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된다. 그러나 올 하반기 나오는 햇살론 카드는 7~9등급도 발급이 가능하다.

다만 카드 발급을 위해선 신용관리 교육을 일정 시간 이수해야 하고, 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한다. 또 이용 한도는 최대 200만원 이내로 제한된다.

그러나 카드사들은 햇살론 카드를 꺼리는 눈치다. 사실상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인 데다 연체에 따른 부담마저 크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사회공헌 성격이 강한 사업이기 때문에 수익은 커녕 운영비로 적자를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의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최저신용자 대상 상품임을 고려해 보증비율 100%로 운영될 예정이므로 연체 시 카드업계의 부담은 매우 낮을 것"이라고 밝혔다.

햇살론 카드로 인한 연체 부담을 100% 기금에서 충당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증을 약속한 서민금융진흥원도 카드사를 비롯한 금융회사 출연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결국 카드사에게 부담이 전가되는 구조다.

카드사들은 개정되는 서민금융법에 따라 신용대출 잔액의 최대 0.03%를 출연금으로 내야 하는데, 카드사들은 연 189억원가량을 출자하게 된다. 이 재원은 카드 연체 시 수수료를 충당하는 자금으로 쓰인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중저신용자 가운데 직장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나 다중채무자가 많다"며 "189억원으로 연체 보증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이 추진하는 '후불결제'가 신용카드와 같은 효력을 지니는 가운데 저신용자에게는 한도를 제한하도록 하면서 카드사와 빅테크 기업간 '역차별' 논란도 예상된다.

후불결제는 금융당국의 지침에 따라 신용도별로 결제 한도를 차등화할 방침이다. 최대 한도인 30만원에서 10~20만원으로 줄이거나 아예 한도를 내주지 않는 식이다. 현재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시범 운영(20만원 한도)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