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시장은 '반신반의'
상태바
남양유업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시장은 '반신반의'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4월 14일 09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남양유업이 자사 발효유 제품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질병관리청이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14일 장 초반 급등하고 있다.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장은 지난 13일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발효유 완제품이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음을 국내 최초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불가리스 발효유 제품에 대한 실험 결과 인플루엔자바이러스(H1N1)를 99.999%까지 사멸하는 것을 확인했고 코로나19 억제 효과 연구에서도 77.8% 저감 효과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실험은 한국의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진행했고 코로나19 실험은 충남대 수의과 공중보건학 연구실과 함께했다. 실험에는 각각 개의 신장 세포, 원숭이의 폐 세포를 활용했다.

박 소장은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세부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 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면역 증진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1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남양유업의 전날보다 8.6% 오른 38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14일 오전 9시 26분 기준 주가는 47만7000원으로 전날대비 25.53% 급등했다.

질병관리청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특정 식품의 코로나19 예방·치료 효과를 확인하려면 사람 대상의 연구가 수반돼야 한다"며 "잘 통제된 사람 대상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 그 이후에 공유할 만한 효능인지를 검토하는 것이 적절해보인다"는 입장을 냈다.

이어 "해당 연구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결과는 바이러스 자체에 제품을 처리해서 얻은 것으로 실제 효과가 있을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