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없는 사회
상태바
고통 없는 사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병철 / 김영사 / 1만2800원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오늘의 세계는 '고통 공포'에 사로잡혀 있다. 사람들은 모든 고통을, 심지어는 사랑의 고통조차 회피한다. "아픔 없이 사랑에 빠지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데이트 포털의 문구로 사용되는 세상에서 고통은 무의미한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고통을 삶에서 지워버리려 할수록 사람들은 고통에 대해 민감해진다.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으로 인한 약물중독으로 한 해에만 수만 명을 사망으로 몰고 간 미국의 오피오이드 사태에서 보듯 진통제가 남용되며, '좋아요' 일색인 소셜미디어는 물론이고 예술조차 진통제로 작용한다.

정치에서도 고통스러운 토론은 사라진다. 논쟁하고 더 나은 논거를 찾기 위해 싸우는 대신, 막연한 '중도'의 진통지대에서 몸을 사린다. 원제 그대로 '진통사회(Palliativgesellschaft)'요, 생존이 제일가는 가치로 여겨지는 '생존사회'다.

진통사회에서는 삶의 진실, 좋은 삶에 대한 전망, 새로운 예술, 타자와의 관계, 참된 행복에 도달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이 모든 것의 계기는 고통이기 때문이다.

다각도에서 이뤄지는 저자의 분석은 '고통의 윤리'에 관한 성찰로 이어진다. 다른 사람들이 당하는 폭력과 고통의 영상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오늘날, 우리는 왜 점점 더 타자의 고통에 무감각해질까?

저자는 개인과 사회가 고통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예리하게 분석했다. 고통을 몰아내려 하지만 고통의 총량은 오히려 늘어나는 것 같은 현실 속에서 이 책이 비수처럼 읽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