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임박
상태바
일본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임박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4월 12일 21시 11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교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교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 방침을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하는 각료회의를 13일 오전 7시45분부터 연다.

앞서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의 전문가 소위는 지난해 2월 내놓은 최종 보고서에서 해양방류와 대기방출 중 해양방류가 기술적 측면에서 더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이날 오염수 처분과 관련해 "언제까지나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언급해 결정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 등이 유입돼 현재 하루 평균 14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 기준으로 약 125만844t(톤)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다.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해도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은 그대로 남기 때문에 현지 주민은 물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부는 이번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 일본 측에 대해 투명한 정보공개 및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강조해 왔다"며 "일본 측이 충분한 협의 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게 된다면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도 재차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문제를 잘 처리하는 것은 국제 공공 및 주변국 이익과 관련돼있다"며 "신중히 잘 파악하고 관련 당사자들이 함께 참여해 효과적으로 해양 환경과 식품, 인류 건강에 가져올 피해를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