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민생·방역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 추진"
상태바
오세훈 서울시장 "민생·방역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 추진"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4월 12일 14시 1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동네상권을 살리기 위한 '서울형 상생방역'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업종·업태별 영업시간을 차별화하는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금주 중으로 마련하고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 사업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12일 오전 온라인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 경제를 지탱하는 동네상권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고 손실보상을 추진 중이지만 종국의 해결책이 되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근본적인 해법은 영업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것"이라며 "서울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께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해 드리는데 온 힘을 쏟겠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는 자가진단 키트를 방역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가 나지 않아 도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는 자가진단 키트에 대한 신속한 사용 승인을 식약처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식약처의 사용승인과 별도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활용한 시범사업 시행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방역과 민생을 모두 잡기 위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 수립에 착수했다"며 "현장에서 수용 가능하고 보다 실효적인 방역효과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을 수립해 기존 방역수칙을 대체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주말까지 서울시 차원의 매뉴얼을 마련하고 다음 주에는 시행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 중대본과 협의를 시작하겠다"며 "전면시행 전에 특정 업종에 한해 시범실시 하는 경우에도 중대본과 협의를 거쳐 현장의 혼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시름하는 동네상권,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서울시의 고심을 중앙정부가 공감하고 한 마음 한뜻으로 함께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