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통안전공단, 이용자 중심 홈페이지 개편…정보 다양성·접근성 확대
상태바
해양교통안전공단, 이용자 중심 홈페이지 개편…정보 다양성·접근성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교통안전 정보 더 쉽고 빠르게…무상안전점검서비스 등 메뉴 신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이연승)이 이용자 편의에 맞춰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최신 웹 기술을 적용해 여객선 이용자, 해양수산업 종사자 등이 해양교통안전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정보 다양성과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의 '선박 검사‧정보 조회' 외에도 △실시간 여객선 운항 정보 △해양교통 관련 빅데이터 정보 △여객선안전운항관리 관련 법령 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통상 홈페이지 방문자의 관심도가 높은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확대해 KOMSA 일자리센터 메뉴도 신설했다. 홈페이지 방문자의 이용 통계를 반영한 '자주 찾는 메뉴' 신설과 검색 기능 강화를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더했다. 

공단 사업과 연계한 온라인 예약 서비스도 새롭게 마련됐다. 이용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상안전점검서비스 △안전관리책임자 교육을 손쉽게 신청하고 확인할 수 있다. 

선박 및 해양안전 연구의 민간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리빙랩 메뉴도 신설됐다. 선박관련 전문가, 조선소, 설계업체, 선박 운용자, 선박 이용객 등 관련 연구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상시로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공단은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웹 접근성 품질마크를 획득하는 등장애인과 노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웹 접근성도 강화했다. 홈페이지의 이미지 정보에는 대체 텍스트가 동영상에는 설명자막이 제공된다. 글자 배율의 자유로운 조정은 물론 키보드를 통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 이연승 이사장은 "코로나19 등으로 변화하는 정보 환경에 맞춰 수요자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해 나감으로써 정보 보안을 보장하는 동시에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해양교통안전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