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내달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봄철 화재 조심해요"
상태바
마포구, 내달부터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봄철 화재 조심해요"
  • 박완희 기자 wanhee@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1월 29일 18시 0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박완희 기자] 마포구는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다음달 1일부터 5월 15일까지로 설정하고 산불방지종합대책본부를 설치했다고 29일 밝혔다.

 3~4월은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 산불예방 활동이 필요하다.

특히 구는 산림과 건물‧주택이 인접하고 있어 비화 등에 따른 2차 피해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등산객 및 임야 인근 주민에 대한 산불예방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산불조심기간 중에는 산림청장이 발령하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4단계 산불위기경보에 따라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가 유지된다.

또한 소방서‧군부대‧경찰서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구축하고 산불발생 시 조기진화를 위해 즉시 현장 출동 및 진화를 하는 지상진화대(31명), 산불 확산 시 비상 소집돼 진화에 투입되는 보조진화대(구 25명, 동 50명)를 조직해 운영한다. 

최근 산불발생 현황 분석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산불이 봄철에 발생하고 있으며 등산객 실화, 주변부 소각이 주요 산불발생 원인이 됐다. 

따라서 주요 등산로 입구에 산불예방 홍보 현수막을 설치하고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산불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홍보를 전개할 예정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건조한 날씨에는 잠깐의 방심과 사소한 부주의로도 작은 불씨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산불 예방을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