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15주기 추모 대담' 온라인 진행
상태바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15주기 추모 대담' 온라인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 K-456'을 시연 중인 백남준 (1982)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 폴 게린)
'로봇 K-456'을 시연 중인 백남준 (1982)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 폴 게린)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의 추모 15주기 주간 행사의 하나로 작가 김윤철의 아티스트 토크를 오는 26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발전하는 기술 환경에서 다원화된 타자들의 공존에 대한 예술적 사유를 전망하는 백남준아트센터 기획전 '현실 이상'에서 김윤철은 '트리엑시얼 필라스 II', '아르고스'를 통해 질료의 운동성과 에너지를 시각화하며 물질의 생성과 변화를 지각하게 한다.

새로운 타자로서 비인간 행위자의 존재에 대한 작가의 질문은 인간, 기계, 자연에 대한 백남준의 사유로 이어질 수 있다. 온라인 아티스트 토크는 작가의 스튜디오 로쿠스 솔루스(STUDIO LOCUS SOLUS)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동시에 라이브로 진행된다.

작가의 스튜디오에서 수행하는 물질에 대한 실험 과정을 함께 소개하며 백남준아트센터 김성은 관장과의 대담을 통해 김윤철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김윤철은 작가이자 전자 음악 작곡가로 현재 서울에 거주하며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은 유체역학의 예술적 잠재성과 메타 물질인 포토닉 크리스탈 등 전자 유체 역학의 맥락에 집중돼 있으며 작품은 영국의 FACT, 독일의 ZKM, 오스트리아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 미술관들을 통해 선보였다.

유럽입자물리연구소에서 수여하는 2016 콜라이드 국제상과 VIDA 15.0 국제상을 수상했고 예술·과학 프로젝트 그룹인 플루이드 스카이스의 멤버이자 (2012-2014년) 비엔나응용미술대학의 예술연구프로젝트 리퀴드 씽즈의 연구원 (2012-2015년) 고등과학원 초학제연구프로그램 독립연구단 매터리얼리티의 연구책임자로 활동한 바 있다.

이번 아티스트 토크는 사전 접수를 통해 줌으로 진행한다. 오는 25일까지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으며 신청자들은 미리 제공받은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