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매월 외화조달 리스크 점검받는다
상태바
보험사, 매월 외화조달 리스크 점검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정부가 앞으로 보험사의 외화자금 조달 상황을 매달 점검한다. 해외투자 관련 외화 조달 리스크를 살피겠다는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은 2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외화 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개선안을 통해 보험사와 함께 증권사의 외화자금 조달 계획도 월 단위로 점검한다고 밝혔다. 점검 시 자산가치 급락이나 외화 차입 조기 상환 요구 등 우발적인 상황에서 예상되는 수요까지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외화자산-부채 갭 지표를 도입해 전체 외화자산 대비 외화 순자산(자산-부채) 비율을 점검하고, 외화자금시장 조달 비중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지표는 외화자산과 부채 규모가 큰 증권·보험사에 우선 도입하고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김성욱 기재부 국제금융국장은 "보험사나 증권사들이 보유한 외화자산 중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스왑시장에서 조달한 외화와 해외 운용 자산 간의 운용 만기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등을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금융회사의 위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그룹 단위 관리체계도 도입한다. 금융지주회사에 그룹 전체 단위 외화유동성 규제 비율 산출을 추진하고, 유사시 금융지주회사가 그룹 차원에서 자회사를 지원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아울러 비은행권 금융회사들이 외화 유동성 등에 대한 자체 위험관리 기준을 수립할 수 있도록 의무화할 계획이다. 외화 유동성 비율 및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등 비은행권 외화 건전성 규제 정비에도 나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