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수감에 삼성 '비상 경영' 불가피…'옥중 경영' 예상
상태바
이재용 부회장 수감에 삼성 '비상 경영' 불가피…'옥중 경영'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 농단 파기환송심에서 법정 구속되면서 삼성의 비상경영이 불가피해졌다. 

삼성과 업계는 19일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이 조만간 사별 또는 전자 계열사 중심의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이 부회장 구속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일단 수감 중에도 주요 현안을 직접 보고받는 등 '옥중 경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7년 2월부터 1년간 구속됐을 때도 직접 중요 현안을 보고받은 것과 같이 이번에도 당장 의사결정이 필요한 현안들은 이 부회장에게 직접 보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은 이 부회장의 최측근인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 지원 태스크포스(TF) 사장이나 이인용 대외협력사장 등이 가장 먼저 이 부회장을 만나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코로나19로 이 부회장의 일반 접견이 최소 4주간 중지되고 면회도 변호인을 통하거나 스마트폰 등 전화 접견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이래저래 업무 보고에 제약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상속재산 정리와 막대한 상속제 재원 마련도 옥중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부담도 가중됐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양형 판단에 도움이 되지 못했으나 이달 21일로 예정된 정기 회의와 26일 7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의 모임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관계사는 이번 파기환송심 공판에서 전문심리위원들이 준법위의 한계로 지적했던 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지난달 28일 준법위에 제출했다.

준법위는 정기회의에서 이들 개선방안을 검토·논의한 후 준법위의 의견을 전달하고 삼성전자 계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TF의 준법감시 강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삼성이 사업지원TF 전반을 손질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