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지원금' 11일부터 지급 개시…모더나 백신 1조 배정
상태바
'3차 지원금' 11일부터 지급 개시…모더나 백신 1조 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하주원 기자] 정부는 6일 코로나19 3차 확산 피해 지원금 90%를 설 명절 전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날 9조3000억원에 달하는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3차 확산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과 백신 구입 선급금 등 지출 목적으로 총 5조6000억원 상당의 목적예비비 지출을 의결한 데 따른 후속 상황 논의다.

정부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과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의 경우 기존 수혜자는 이날 사업공고를 거쳐 11일부터 지급하기로 했다. 설 명절 전까지 90%를 지급 완료한다는 목표다. 신규 지원자 선별 작업은 이후에 진행된다. 

집합 금지업종에 대한 1조원 상당의 소상공인 임차료 융자 프로그램은 온라인 신청 방식으로 이달 중 대출을 시작할 예정이다.

오는 18일부터는 집합 제한업종 대출(3조원)과 소상공인 2단계 금융 지원 프로그램(잔여 3조6000억원)에 대한 보증료율을 인하하기로 했다.

또 미국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을 구입하기 위한 선급금 등 약 1조원의 백신구입비도 계획대로 집행하기로 했다. 백신구입비 지출을 위해 정부 예비비를 인출하는 절차가 완료되는 것으로 일정 시점이 지나 모더나사로 입금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백신 확보 절차를 마치면 다음 달 중에는 의료진·고령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관련 부처에서는 맞춤형 피해 지원 및 백신 구입과 관련해 한 치의 차질이 없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