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사업(서울 강동~하남~남양주) 추진 확정
상태바
9호선 연장사업(서울 강동~하남~남양주) 추진 확정
  • 임신영 기자 sy1526@cstimes.com
  • 기사출고 2021년 01월 05일 17시 2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 상위계획 반영 및 기본계획 착수, ‵24년 착공, ‵28년 준공 목표

[컨슈머타임스 임신영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남양주 왕숙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확정되어 9호선 추가연장사업 추진에 파란불이 켜졌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29일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지구와 고양 창릉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이중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된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21년 상위계획 반영 및 기본계획 착수, ‵24년 착공, ‵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강동구민의 숙원사업인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현재 턴키공사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절차가 추진되고 있는 9호선 4단계(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4.12km) 사업과 강일동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지구~강일동, 1.25km)사업이 진행중에 있다. 

강동구는 작년 6월 하남시, 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도시철도 연장사업 추진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강동구 고덕강일1지구~하남 미사~남양주 왕숙까지 이어지는 도시철도 연장사업의 성공적이고 실제적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한 바 있으며, 금번 국토부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도시철도 9호선 연장사업과 더불어 도로 교통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한강 교량을 신설하며,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를 확장하고, 강일IC 우회도로를 개설하는 사업 등이 포함되어 강동구 지역의 도로교통 환경 또한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9호선이 하남을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되면 강동구가 명실공히 동부 수도권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토부, 서울시, 남양주시, 하남시, LH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