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중단없는 항만운영…선제적 대응계획 수립
상태바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중단없는 항만운영…선제적 대응계획 수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운영 필수기능 유지 위해 주요 3개 기관(IPA, IPS, IPFC)이 합동 대응계획 수립
인천항만공사-인천신항
인천항만공사-인천신항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는 전국적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중단없는 항만운영을 도모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3단계 격상에 선제적 대비를 위해 인천항 운영·관리의 큰 축인 인천항보안공사(이하 IPS) 및 인천항시설관리센터(이하 IPFC)와 합동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응계획은 필수인력 유지를 통한 기관 기능연속성 확보에 주력했으며 IPA 업무연속성 경영시스템(ISO22301)을 기반으로 수립됐다.

먼저 IPA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맞춰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등을 활용해 임직원 1/3 이상이 분산근무 중에 있으나 3단계 격상시 즉시 전직원 재택근무로 확대 전환하되 재난·안전, 항만운영, 시설관리 등을 담당할 최소인력 72명을 선정해 본사(IBS타워, 연수구 송도동 소재)에서 근무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별도로 핵심 필수인력 29명을 별도로 지정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 등 본사 셧다운 상황시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고 항만 필수기능을 유지하는 비상대응체계도 마련해 항만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있다.

인천항 보안을 담당하고 있는 IPS는 비상대응총괄 및 보안본부 등 필수인력 14명을 확정했으며 필수인력을 제외한 인원은 7명 1개조로 2교대 격주 근무할 계획이다. 그 외 현장 보안인력은 항만 필수기능으로 현재와 같이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평소와 같이 운영된다.

아울러 IPFC는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과 연안여객터미널 등의 운영 지속을 위해 필수인원 60명을 제외한 전 직원 재택근무 등 부서별 업무 성격을 고려한 셧다운 대비 비상대응 계획을 수립했다.
 
인천항만공사 재난안전실 강영환 실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대비하고 인천항의 핵심기능 유지를 위해 선제적인  대응 계획을 수립했다"며 "필수인력 외 전 직원이 재택근무에 돌입하더라도 항만운영, 재난관리, 보안업무 등 핵심업무에 빈틈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