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단계 격상 시 203만곳 운영금지·제한될 듯"
상태바
정부 "3단계 격상 시 203만곳 운영금지·제한될 듯"
  • 김아령 기자 kima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2월 18일 14시 2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 (사진= 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김아령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으로 203만곳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3단계 격상 시 운영이 금지되거나 일부 제한을 받는 다중이용시설이 203만곳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며 "경제적인 피해가 상당해 격상 없는 유행 억제가 목표"라고 밝혔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생필품과 의약품 구매 등을 제외한 상점이나 영화관, 결혼식장, 미용실, PC방 등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이 중단된다"며 "이 숫자는 전국적으로는 112만개, 수도권만 감안하면 50만개 정도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트나 편의점 같은 생필품 판매 쪽은 허용하되, 입장 인원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 대형마트도 생필품 구매는 허용하도록 가닥을 잡고 있다"며 "이렇게 운영을 제한하는 업소들은 전국적으로 5만개, 수도권의 경우 2만5000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식당·카페의 경우 포장·배달만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고, 매장 내에 앉아서 먹는 부분들을 금지할 방안을 함께 논의 중"이라며 "전국 85만개, 수도권 38만개 시설들이 이 조치에 해당한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에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위한 내부 검토에 나섰으나 3단계가 가져올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고려해 최대한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