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해외여행 중 구입 물품 취소
상태바
[Q&A] 해외여행 중 구입 물품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유경아 기자]Q. 해외여행 중 구입한 물품 매매계약, 취소할 수 있나요?

A씨는 여행사를 통해 동남아 해외여행을 떠났다. 여행 일정 중 현지 가이드가 안내한 한약방에 방문한 A씨는 판매원의 권유로 500만원 상당의 한약을 구입했다. 

 

A씨는 귀국 후 '충동구매'로 생각돼 취소를 요구하기로 했다. 하지만 여행사측은 책임이 없다며 거절했다.

 

A. 터무니없이 고가의 대금을 지급하고 물건을 구입한 경우 등 현저한 불공정성이 인정되는 경우 현지 가이드의 주의의무 위반 또는 민법 제750조에 의한 불법행위에 근거한 손해배상을 국내 여행사를 상대로 청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외여행표준약관 제2조 제1항에는 여행업자의 의무로 '여행자에게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여행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행계약 이행 과정에서 맡은 바 임무의 충실한 수행'이 명시돼 있습니다. 8조에서 여행업자 본인, 그 고용인, 현지여행업자 또는 고용인 등 여행업자의 임무와 관련해 고의 또는 과실로 손해를 가한 경우 책임을 지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대법원 98 25061 사건에서 "여행업자는 여행자의 생명신체재산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합리적 조치를 취할 신의칙상의 주의의무를 진다"고 판시, 여행자의 안전 뿐만 아니라 재산이 안전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여행업자에게 안전배려의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지 가이드의 불법행위로 인한 소비자의 손해에 대해 배상책임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현지 가이드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있어야 합니다. 또 소비자에게 통상의 손해가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가 입증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