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감찰위 "윤석열 직무 배제·징계 청구 부당" 만장일치
상태바
법무부 감찰위 "윤석열 직무 배제·징계 청구 부당" 만장일치
  • 김아령 기자 kimar@cstimes.com
  • 기사출고 2020년 12월 01일 14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 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김아령 기자] 법무부 감찰위원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 배제와 징계 청구 명령이 부당하다고 만장일치로 결론내렸다.

감찰위는 1일 오전 10시부터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3시간 15분가량 비공개회의를 열었다. 법무부가 공개한 윤 총장에 대한 6가지 징계 사유가 타당한지, 절차적 정당성이 지켜졌는지, 직무 배제할 정도의 중대한 비위인지 등을 검토했다.

이날 회의에는 총 11명의 위원 중 강동범 위원장을 포함해 7명이 참석했다. 법무부에서는 류혁 감찰관과 박은정 감찰담당관이 참석했고, 윤 총장 측에서는 특별대리인으로 이완규 변호사 등 2명이 참석했다.

감찰위원들은 박 담당관에게서 윤 총장에 대한 감찰 조사 경과와 처분을 내리게 된 이유 등을 경청했다. 이후 윤 총장 측에서 40분가량 징계 청구와 직무 배제의 위법·부당함을 설명했다.

법무부와 윤 총장 측의 설명을 들은 감찰위원들은 이후 내부 토의 끝에 "윤 총장에게 징계 청구 사유를 고지하지 않았고, 소명 기회도 주지 않는 등 절차에 중대한 흠결이 있다"며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 수사의뢰 처분은 부적정하다"고 결론내렸다.

이번 결정으로 추 장관의 총장 직무배제 조치 정당성은 타격을 받게 됐다. 다만 감찰위는 법무부장관의 자문기구에 불과하기 때문에, 위원들이 입장을 내더라도 권고적 효력에 그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