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로 인한 치아 손상, 임플란트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어
상태바
충치로 인한 치아 손상, 임플란트까지 고려해야 할 수도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치과 치료의 기본은 충치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식사 후 칫솔질을 잘 하지 않아 이물질이 끼거나 치석이 원인이 되어 충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충치를 제때 제거해야 더 심한 질환으로 악화하지 않는다.

보통 충치가 생겼다는 것을 통증으로 알고는 한다. 하지만 충치 통증은 "있었다, 없었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충치를 치료해야 하는 시기를 놓치기 쉽다. 충치를 제때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전염성에 있다. 충치는 전염성이 있어 어금니나 주변 치아까지 우식시킬 수 있고 신경까지 침범하게 되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한다. 더 심해지면 치아를 상실해 임플란트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충치로 인한 치아 손상 정도가 심하거나 상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난이도가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고 임플란트 후 본래 치아처럼 편하게 사용하려면 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비용적인 부담도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하는 할인 이벤트 등에 눈길이 갈 수 있겠지만 무조건 저렴한 치과를 선택하기보다 한 지역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진료해왔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임플란트는 진료부터 식립 후 사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이뤄져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치조골의 양, 주변 치아와의 교합 등을 고려해 임플란트가 이뤄져야 하므로 의료진의 실력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수술 시간이나 통증 및 출혈, 붓기 등도 의료진에 따라 줄어들 수 있는 부분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에 충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 검진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이미 충치가 생겼고, 충치로 인해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충치 치료부터 임플란트, 치아교정 등 종합적인 치과 치료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파주김앤김치과의원 권영화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