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 '발품→손품'…중고차 앱·사이트 이용 49%
상태바
중고차 매매 '발품→손품'…중고차 앱·사이트 이용 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카닷컴, 소비자 49% 차 팔 때 '중고차 앱·사이트' 선호…'엔카 비교견적' 이용 건수 6배 증가
자료=엔카닷컴
자료=엔카닷컴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소비자들이 차량을 판매할 때 앱이나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중이 49%로 나타났다.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내 차 팔 때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 49%가 '중고차 거래 앱·사이트'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엔카닷컴은 내차팔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이번 설문조사를 마련했으며 지난 6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한 설문에는 503명 소비자가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를 팔 때 가장 선호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는 49%가 '중고차 거래 앱·사이트'를 선택했다. 이어 △'소개받은 신차, 중고차 딜러에게 직접 판매' 24% △'온-오프라인을 통한 직거래' 16% △'아는 사람에게 판매 또는 양도' 11% 등으로 나타났다. 차를 파는 문화가 이제 '발품'에서 '손품' 시대로 완전히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중고차 거래 앱·사이트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43%가 '실시간 견적으로 내 차 최고가 확인'을 선택했으며 △판매까지 빠른 진행 21% △간편한 매물 등록 18%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거래 7% △서비스 또는 브랜드 신뢰도 6% △믿을 수 있는 제휴 딜러 5%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과거에는 판매한 차 가격이 적정한지 소비자들이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온라인이 활성화 되면서 최근에는 중고차 앱·사이트를 통해 가격 확인이 가능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차를 팔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높은 가격'을 선택한 응답자가 49%로 가장 많았으며 △빠른 시간 판매  21% △간편한 판매 과정 18% △서비스 또는 브랜드 신뢰도 7% △구매자 매너 5% 등으로 나타났다.

박홍규 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 본부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내차팔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들을 알 수 있었다"며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차를 판매할 수 있도록 '엔카 비교견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에서 운영 중인 '엔카 비교견적' 서비스 이용자는 지난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신청건수가 6배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