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대·강원통일교육센터, 남북경협 주제 공동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한라대·강원통일교육센터, 남북경협 주제 공동 컨퍼런스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범석 기자] 원주 한라대학교(총장 김응권)와 강원통일교육센터는 2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기로에 선 북한경제, 남북경협은 어디로?'라는 주제로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남북관계가 소강상태인 현재의 시점에서 북한경제 현황과 남북경제협력의 가능성을 모색해 봄으로써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대비한다는 차원에서 기획됐으며 정부의 방역수칙에 따라 ON·OFF-LINE(유튜브, 줌)을 통해 동시 진행한다.

컨퍼런스는 김응권 한라대학교 총장의 개회사와 고유환 통일연구원 원장의 축사에 이어 '북한경제 현황'과 '경협의 모색' 두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모두 7명의 전문가들이 관련 분야 주제발표 뒤 이에 대한 토론을 나누게 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김영희 산업은행 선임연구위원이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의 시장형 경제 실태'를 발표하고 이어 △박철수 한라대 교수 '북한 금융의 최근 변화와 남북한 금융협력' △이철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대외무역 작동과정과 참여단위들' 순으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후 이에 대해 김석진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남오연 법무법인 청호 변호사, 최장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팀장 등이 토론을 하게 된다.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이인우 광물자원공사 남북자원개발사업단장이 '지속가능한 북한 광물자원 남북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한 이후 △홍순직 한라대학교 교수 '김정은 시대의 남북한 산업협력 방안' △백성호 연변대학교 교수 '북한의 국제무역항과 해운산업의 협력전망' △김범수 강원연구원 통일·북방연구센터장 '원산 개발과 남북강원도 통합 관계성 연구' 순으로 발표가 이어지고 정태헌 우리경제협력기업협회 회장, 김연호 美 조지워싱턴대학교 교수, 조진행 한라대학교 교수, 박병직 한림대학교 교수 등이 토론을 벌인다.

주최 측 관계자는 "컨퍼런스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방역지침에 충실히 따르는 관계로 인원제한이 있을 수 있고 다만 온라인 참여는 널리 열려있다"며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과 토론 결과를 종합해 향후 연구논문집으로도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