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AI 통해 혐오발언 콘텐츠 걸러내
상태바
페이스북, AI 통해 혐오발언 콘텐츠 걸러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슈레퍼 페이스북 CTO "혐오 발언 95% 잡아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임이랑 기자]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SNS상의 혐오발언을 걸러내고 있다.

마이크 슈레퍼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는 19일(현지시간) 올해 3분기 AI소프트웨어가 자사 플랫폼에서 삭제된 혐오 발언 2210만건 가운데 94.7%를 잡아냈다고 밝혔다.

이는 2017년 AI가 혐오 발언을 탐지하던 지율은 24.0%, 지난해 3분기의 탐지 비율은 80.5%에서 상승한 것이다.

슈레터 최고기술책임자는 "우리의 목표는 혐오발언과 가짜 뉴스, 다른 유형의 규정 위반 콘텐츠를 모든 형태와 전 세계 모든 언어, 공동체별로 재빨리,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5%는 AI에 난관으로 남아 있다. 미묘한 콘텐츠나 맥락 속에서 의미를 파악해야 하는 경우다. 예시로 묘지 사진 위에 '여기가 너의 자리야' 라는 문구가 쓰인 경우 AI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빈정대는 표현이나 은어 등은 잡아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같은 사안에 대해서는 사람이 개입해 해당 콘텐츠가 규정을 위반했는지 파악해야 한다.

한편 페이스북 외 전 세계 소셜미디어들은 플랫폼에서 인종차별적 속어나 종교 비하 발언 같은 혐오 발언과 폭력 선동 등을 추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지우 2021-01-03 23:04:32
발전된 기술을 올바르게 응용하는 좋은 예시로 보입니다. 발전된 기술만큼 향상된 인터넷 윤리의식으로 다른 나라에게 창피하지 않은 인터넷 환경을 가꾸도록 노력합시다.

투데이포토